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업가의 성장경험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한림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업가 학습성경경험경험 분류안전지대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5. 2. 오헌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창업가의 경험 중 인지・정서・능력 차원의 발달 및 조직의 성장으로 이끄는 경험을 성장경험이라 명명하고, 그 유형과 결과 및 특징에 관하여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 경력이 3년차 이상인 창업가 1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가의 성장경험 분류는 창업가가 제어할 수 있고, 인지된 위험이 크지 않다고 판단되는 안전지대 경험, 창업가가 의도적으로 자신의 안전지대를 넓히고자 하는 확장지대 경험, 창업가의 제어 범위를 벗어난 사건이 창업가에게 발생하여 겪는 혼돈지대 경험으로 나타났다. 안전지대 경험 안에는 일상유지 경험, 네트워크 경험이 있다. 안전지대 경험의 경우 창업가가 끊임없이 움직이지 않으면 퇴보하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창업가의 안전지대 경험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매일같이 분투해야 하는 경험이다. 확장지대 경험은 창업가가 주도적으로 현재 상태를 넓히려 하며, 그 과정에서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확장지대 경험 안에는 성취 경험, 자기개발 경험이 있다. 혼돈지대 경험은 인지된 위험성이 매우 크며 개인과 조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에는 갈등 경험, 죽음의 계곡 경험, 실수 경험이 포함된다.
둘째, 창업가가 성장경험으로 인해 겪는 변화는 사업, 자아, 인간관계, 경영 측면에서 나타났다. 즉 창업가는 사업 목표와 관련하여 경험을 통하여 이윤과 가치, 자아와 관련하여 한계와 가능성, 인간관계와 관련하여 친밀감과 거리두기, 경영의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직관과 전문지식의 중요성을 동시에 깨닫게 된다. 각 영역에서 두 가지 요소는 상반된 것처럼 보이나 창업가는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통해서 모순처럼 보이는 가치들을 통합하고 있었다.
셋째, 창업가의 성장경험과 그에 따른 결과를 연결지어 볼 때, 인간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인간관계는 안전지대 경험, 혼돈지대 경험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었으며, 확장지대 경험에서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으나 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다. 창업가는 인간관계에 관련된 경험을 통해서 사업, 자아, 관계, 경영 등 성장내용의 전 영역에 대한 교훈을 얻었다.
넷째, 경험을 통한 창업가의 성장은 변증법적 성장, 양가적 가치 추구를 통한 성장, 관계를 통한 성장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먼저, 창업가 성장경험은 정반합의 순환을 통한 변증법적 성장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창업가는 현재 상태로서의 정의 경험, 그것을 깨뜨리는 경험인 반의 경험, 반을 극복한 성장을 의미하는 합의 경험의 순환을 통해 성장한다. 또한 창업가는 성장경험의 결과로 양가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한다. 그들은 사업 목표, 인간 관계, 자아, 경영 기술의 영역에서 각각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가치를 한꺼번에 좇고 있다. 이것은 일견 자가당착처럼 보이나, 그들은 조화 또는 균형을 이루는 방식으로 불일치를 해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험과 결과를 연결지어 볼 때 창업가의 성장은 관계를 통한 성장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성장경험은 직간접적으로 인간관계와 관련이 되어 있다. 이는 사업 활동이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창업가의 성장을 관계에 의해 관계를 배우는 과정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개인의 인지적・정서적 차원의 성장과 연결되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분류 체계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지대 모형을 응용하여 창업가의 성장경험을 안전지대 경험, 확장지대 경험, 혼돈지대 경험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창업가 성장경험 각 영역의 핵심원리와 특징을 잘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창업가는 일상적인 경험과 비일상적인 경험, 그리고 안전지대 내외부의 경험 모두를 통하여 성장한다는 점을 밝혔다. 창업가의 성장경험이 일상과 비일상 모두에서 일어나는 것은 그 안에 모두 도전성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전성에 의한 창업가 성장의 특징 중 하나로 정반합의 순환을 통한 변증법적 성장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확장지대에서 성장이 일어난다고 제시한 것과 달리 안전지대와 혼돈지대에서도 성장이 일어난다는 점을 밝혔다. 셋째, 창업가가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서 그것을 체화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창업가들은 모순적인 것처럼 보이는 교훈들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통해 이를 사업, 자아, 관계, 경영에 대한 하나의 메시지로 통합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양가적 가치의 조화와 균형을 통한 성장이라는 특징으로 제시했다. 넷째, 창업가는 인간관계를 통해 성장한다는 점을 밝혔다. 창업가에게 관계와 관련된 경험이 성장경험 영역과 성장내용 영역에서 널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