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 결정 요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지윤경

Advisor
정동욱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2013. 2. 정동욱.
Abstract
교원 연수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지 않는다는 교육 현장 교사들의 불만과 함께 그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학습공동체가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교사학습공동체가 학생의 학업 성취에도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학교 현장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는 가운데, 그 방안의 하나로 학교장의 역할에 주목하는 일련의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선언적인 수준에 그칠 뿐 학교장의 지도성과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 국내 연구는 전무하다. 한편 일련의 연구들은 교사 자신이 느끼는 전문성에 대한 한계 인식이 교사가 자발적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동인이 된다고 보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한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의 3차년도 데이터에 포함된 중학교 교사 6207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성별, 교직 경력, 학력, 직위, 담임 등의 교사 특성과 변혁적 지도성, 수업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 등의 학교장 지도성 및 교내교과연구소모임 참여여부, 교사협의회 형성수준, 교사 간 의사소통 정도, 교사 간 협력 등의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를 분석을 위한 주요 변인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구조가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판단 하에 위계적 선형 모형을 활용하여 교사․학교 수준의 변량 비율을 분석하는 한편, 각 분석 모형별로 독립변인들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다른 변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각 수준 변인들이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을 결정하는데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의 변인은 각각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 결과, 교사 수준의 변인이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학교는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성하는 하위 영역에 따라 3.9~8.5%의 범위 내에서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에 차이를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각 수준별 요 인은 무엇이며 이들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 수준의 변인을 투입한 분석 결과, 교내교과연구소모임 참여여부의 경우 담임 변인만이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협의회 형성수준이 종속 변인이 되었을 때, 교사 수준 변인 중 직위와 담임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사 간 의사소통 정도에는 교사 수준 변인 중 성별, 학력, 직위, 담임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간 협력에는 교직경력, 직위, 담임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교사 수준 변인을 통제한 후 학교 수준의 배경 변인을 투입한 분석 결과, 담임 변인만이 교내교과연구소모임 참여여부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협의회 형성수준이 종속 변인이 되었을 때, 교사 수준 변인 중에서는 직위와 담임 변인이, 학교 수준 배경 변인 중에서는 여교사 비율만이 교사협의회 형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간 의사소통 정도에는 교사 수준 변인 중에서는 성별, 학력, 직위, 담임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교 수준 배경 변인 중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없었다. 교사 간 협력의 경우, 교사 수준 변인 중에서는 교직경력, 학력, 직위, 담임 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교 수준 배경 변인 중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없었다.
셋째, 학교장 지도성은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 결과, 학교장의 지도성 하위 변인 중 변혁적 지도성은 교사협의회 형성수준과 교사 간 협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시 말해,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높을수록 교사협의회 형성수준이 높으며 교사 간 협력의 정도도 높아졌다. 그러나 교사학습공동체 형성수준을 가늠하는 세부 변인 중의 하나인 교내교과연구 소모임 참여여부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는 아니라 하더라도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부적 관계를 보여주었다. 행정적 절차의 성격으로 교사에게 참여가 강요되는 교사협의회보다 교사들의 자발적 공부 모임인 교내교과연구소모임이 보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에 가까운 것이라 할 때, 교내교과연구소모임 참여여부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부적 관계를 보인다는 결과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발휘는 교사의 교내 자생적 공부 모임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과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가 다음의 문제들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모아야 할 것임을 말해준다. 첫째, 분석 결과 교사 수준 변인 중 담임 변인이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위계적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가 담임 문화를 중심으로 한 학교 내 조직 문화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모아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단위학교가 교사학습공동체성을 지향해 나가며 교사 간 협력을 조장하는데 있어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긍정적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자생적 공부모임을 활성화 하는 데에는 기여하지 않는다는 분석 결과는 학교장의 지도성이 아닌 분산된 리더십 혹은 교사 리더십과 교사학습공동체 간의 관계가 후속 연구를 통해 규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 교사학습공동체, 교사 특성, 학교장 지도성, 위계적 선형 모형
학 번 : 2011-2146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