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개혁의 관점에서 본 전문적 자본 이론 분석 : An Analysis of the Professional Capital Theory from the Perspective of School Reform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개혁의 관점에서 전문적 자본 이론을 분석하는 것이다. 학교 개혁 연구는 교육행정학의 중요한 연구 분야로 축적된 연구물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체계가 불분명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반면 전문적 자본 이론은 학교 개혁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규명하고 이론화된 체계 구축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적 자본 이론을 분석하는 작업은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토대를 넓히고 학교 개혁을 위한 실천적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문적 자본 이론의 핵심 개념을 분석하고, 관련된 지식 체계에 근거하여 전문적 자본 이론의 의의와 한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 자본 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고 출현 배경을 파악하였다. 둘째, 전문적 자본 이론의 핵심 개념과 구성 요인을 분석하였다. 셋째, 전문적 자본 이론의 원리를 도출하여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넷째, 전문적 자본 이론의 의의와 한계를 규명하고 한국 상황에 전문적 자본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