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시간제약 상황에서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과제선택권이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penness to Experience and Task Choice on Creative Performance under Time Press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원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간 제약경험에 대한 개방성과제선택권창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3. 2. 신종호.
Abstract
시간제약(time pressure)은 과제 수행을 위해 제공된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정도로써 제한 시간 안에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필연적으로 유발되는 심리적 구인이다. 창의성 교육에서는 시간제약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감이 관습적 행동 및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에 창의적 환경 구성을 위하여 제외시켜야 할 구인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 속에는 시간제약을 느끼는 순간이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방법의 현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 제약을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상황 변인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양상에 대해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간제약 상황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이 창의적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1. 시간제약 수준에 따른 창의 과제 수행 패턴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간제약 수준에 따라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과제선택권이 창의 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결과, 시간제약 수준에 따라 창의적 수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 나지 않았다. 즉, 시간제약을 높거나 낮게 인식하는 정도는 창의 과제 수행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간제약, 경험에 대한 개방성, 과제선택권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조건별로 수행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개방성이 높은 집단에서는 시간제약이 적절한 수준으로 인식될 때 창의 과제 결과의 질이 가장 높았던 반면, 개방성이 낮은 집단에서는 시간제약 수준에 따른 창의 과제 수행에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개방성이 높은 집단 중에서도 과제선택권 소유 여부에 따라 시간제약 수준에 따른 과제 수행에 다른 양상을 나타내었다. 즉, 개방성이 높은 집단 중에서 과제선택권을 제공받은 집단은 시간제약 수준에 따라 수행 수준에 차이를 보인 반면, 개방성이 높을지라도 과제선택권을 제공받지 못한 집단에서는 시간제약 수준에 따른 수행 수준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79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ducation (교육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교육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