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윤리적 입장에 따른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 차이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계현-
dc.contributor.author구승영-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6:04Z-
dc.date.available2017-07-19T02:56:04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00000001345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0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3. 8. 김계현.-
dc.description.abstract학교상담자는 일반상담자에 비하여 더 자주 윤리적 갈등에 직면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중 특히 비밀보장의 문제를 가장 많이 경험한다. 주요 내담자가 미성년자인 학교상담에 있어 비밀보장은 내담자의 권리 뿐 아니라 학부모, 담임교사, 학교 관리자 등 내담자와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의 입장과 권리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은 학교상담자가 비밀보장 예외 판단을 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상황에서 상담자가 참고할 수 있는 윤리적 지침은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상담자의 잘못된 윤리적 판단은 내담자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칠 뿐 아니라 상담자의 전문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실제로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밀보장 갈등 상황에서 윤리적 입장에 따라서 학교상담자의 윤리적 판단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탐색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윤리적 입장에 따라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가설 1-1. 내담자의 입장을 강조할 때 상담자는 비밀을 더 보장하려는 윤리적 판단을 할 것이다.
가설 1-2. 제 3자의 입장을 강조할 때 상담자는 비밀을 더 공개하려는 윤리적 판단을 할 것이다.
연구문제 2. 윤리적 입장에 따라 학교상담자의 비밀 공개 대상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의 중․고등학교 및 교육청(Wee Center)에 재직 중인 전문상담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연구대상은 입장서술이 다른 세 종류의 질문지를 무선 배분하여 그 중 어느 질문지를 읽고 응답하였느냐에 따라 내담자 입장 집단, 제 3자 입장 집단, 통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7.0을 사용하여 일원 변량분석 및 빈도분석,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입장 강조에 따라서 상담자의 윤리적 판단에 차이가 있었다. 학교폭력과 성문제 상황 모두에서 내담자 입장 집단과 제 3자 입장 집단 간 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내담자의 입장을 강조할 때 상담자는 좀 더 비밀을 보장하려는 판단을 하며, 제 3자의 입장을 강조할 때 상담자는 좀 더 비밀을 공개하려는 판단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윤리적 입장에 따라서 상담자의 비밀 공개 대상에 차이가 있었다. 먼저 사안에 따라 공개 대상 빈도 및 비율에 차이가 있었는데, 학교폭력의 경우 주로 담임교사에게 공개하겠다는 반응이 많은 반면, 성문제의 경우 담임교사보다는 학부모에게 공개하겠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윤리적 입장에 따라서 공개 대상 빈도수에 차이를 보였는데, 제 3자 입장 집단의 경우 통제 집단 및 내담자 입장 집단보다 모든 공개 대상에서 높은 빈도를 보였다. 반면 내담자 입장 집단의 경우 통제 집단 및 제 3자 집단에 비하여 모든 공개 대상에서 낮은 빈도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밀보장 갈등상황에서 학교상담자가 어느 입장을 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비밀보장 예외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이 유동적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향후 학교상담자 윤리 교육에 있어 다양한 입장이 반영된 사례를 활용해야 할 필요성 및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현재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에 대한 경향성 및 인식에 대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비밀보장 관련 윤리 규정을 마련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상담자의 윤리적 판단을 학교폭력과 성문제 두 가지 상황에 대한 가상 사례를 제시하여 확인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가 다른 문제 유형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학교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더 제시하여 윤리적 입장에 따른 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의의 7
3. 연구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상담과 비밀보장 9
1) 비밀보장의 정의 9
2) 학교상담과 비밀보장의 관계 10
3) 비밀보장 관련 윤리강령과 법 12
2. 학교상담자와 윤리적 판단 17
1) 도덕적 원칙 17
2) 사회구성주의 의사결정모델 18
3) 협력적 학교상담모델 19
4)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34
4. 자료 분석 37

Ⅳ. 연구 결과 39
1. 윤리적 입장에 따른 비밀보장 예외 판단 차이 39
2. 윤리적 입장에 따른 비밀공개 대상 차이 43

Ⅴ. 논의 49
1. 요약 및 논의 49
1) 각 사례에 따른 비밀보장 예외 판단 경향성 논의 49
2) 윤리적 입장에 따른 비밀보장 예외 판단 차이 논의 51
3) 윤리적 입장에 따른 비밀공개 대상 차이 논의 52
2. 연구의 의의 54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 록 67

Abstract 9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8819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밀보장-
dc.subject윤리적 판단-
dc.subject윤리적 의사결정-
dc.subject학교상담-
dc.subject상담자 윤리-
dc.subject.ddc371-
dc.title윤리적 입장에 따른 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 예외 판단 차이 분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ⅷ, 9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dc.date.awarded2013-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