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바이지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에 따른 수치심의 차이 - 수퍼바이저 과업지향적 스타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수퍼바이지 완벽주의가 수퍼바이지 수치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퍼바이저 스타일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상담 수련을 위해 수퍼비전을 받는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이 진행되었다. 220명의 자료를 모았고, 수퍼비전을 받은 기간 오래된 대상을 제외하고 211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첫 번째로, 수퍼바이지 완벽주의와 수퍼바이지 수치심, 수퍼바이저 스타일의 하위변인 간의 상관을 보기위해 이변량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수퍼바이지 완벽주의가 수퍼바이지 수치심에 미치는 영향과 수퍼바이저 스타일이 수퍼바이지 수치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과 비모수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퍼바이지 완벽주의와 수퍼바이저 스타일의 상호작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퍼바이지 완벽주의는 수퍼바이지 수치심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수퍼바이저 스타일도 수퍼바이지 수치심을 유의하게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켰다. 비모수회귀분석을 결과 수퍼바이지 완벽주의와 수퍼바이저 스타일은 일정수준까지 수퍼바이지 수치심에 영향을 미치고 이후에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바이지 완벽주의의 사회부과성과 수퍼바이저 스타일의 과업지향성은 상호작용하여 수퍼바이지 수치심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수퍼바이지 완벽주의 하위변인과 수퍼바이저 스타일하위변인은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 스타일의 과업지향성을 조절함으로써 수퍼바이지의 수치심을 덜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상담자 교육이 이뤄지기 위한 단서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