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교건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3. 2. 임철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폰 기반의 SNS로 구성된 채팅방에서 문자메시지 적용집단과 음성메시지 적용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을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 제공 집단과 인지적 상호작용 촉진전략 제공 집단으로 다시 구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메시지 제시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셋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학업성취도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가? 넷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에 따라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다섯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메시지 제시유형에 따라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여섯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상호작용효과가 있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대학교 중문과에서 열린 초급중국어2 강좌 수강생 70명을 대상으로 총 8주에 걸쳐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실험도구는 사전지식검사, 채팅 애플리케이션, 상호작용 촉진전략, 학업성취도검사, 만족도조사 등이 있다. 실험 통제를 위해 미리 각 강좌의 교수자를 같이 모여 공통으로 사용하는 교수안을 만들고 채팅용 핵심표현을 선정하였다.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참여자들을 실험처지에 따라 문자메시지 적용집단과 음성메시지 적용집단으로 구분하고, 각각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인지적 상호작용 촉진전략을 제공하여 계획했던 핵심표현을 이용해 채팅방에서 채팅하는 방식과 교실 수업을 병행하여 학습하게 하였다.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검사를 실시한 후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F=1.709, p>.05). 둘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메시지 제시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18.572, p<.01). 음성메시지가 문자메시지보다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F=.005, p>.05). 넷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에 따라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4.096, p<.05). 인지적 상호작용 촉진전략이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메시지 제시유형에 따라 만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5.092, p<.05). 문자메시지 적용집단이 음성 메시지 적용집단보다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외국어 학습을 위한 SNS 기반의 상호작용 촉진전략과 메시지 제시유형이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F=.278, p>.05).
본 연구의 결과, 상호작용 촉진전략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고, 메시지 제시유형 또한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기반의 SNS를 통한 외국어 학습에서 상호작용 촉진전략을 굳이 구별할 필요가 없이 음성 채팅의 교수-학습방식을 시도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제시유형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 등 다른 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