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작문 교수에 적용된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의 효과 : The Effect of Simplifying Conditions Method and Strategies for facilitating metacognition applied to writing instruc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인형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단순화 조건법정교화이론과제 분석메타인지 촉진 전략작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3. 2. 임철일.
Abstract
학습 과제의 유형에 따라 상이한 교수 전략을 모색하는 것은 Gagné 이후 오랜 전통을 가지고 발전해 온 대표적인 교수설계 관점이다. 그중에서도 Reigeluth는 학습과제의 유형에 따라 교수 전략과 방식을 다르게 처방하고, 교수설계를 위한 조직, 관리, 매개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처방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수설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이론을 정립하였다. 특히 그의 교수설계 이론은 여러 아이디어를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거시적 조직전략인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교화 이론은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쉽고 기본적인 내용인 정수(epitome)를 가르친 뒤 점차 더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쳐 나가는 과제 분석 및 계열화 방식이다.
단순화 조건법(Simplifying Conditions Method
SCM)은 이러한 정교화이론의 하위 방법 중 하나로서, 원리 및 절차적 과제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단순화 조건법에 따라 학습 과제를 분석하는 것은 학습자가 학습의 초기 단계부터 과제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면서 실제적인 과제를 스스로 통제하고 조직할 수 있게 해주므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도 증진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화 조건법은 학습자 중심, 실제 맥락 중심으로 변해가는 교육 패러다임 하에서 학습자의 학습 목표 성취 및 정의적 태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효과적인 과제 분석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단순화 조건법에 대한 선행연구는 주로 이론적 탐색과 형성적 연구에 집중되어 있으며 실제 학습 과제 분석에 적용한 뒤 그 효과를 분석하는 실험적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수행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단순화 조건법을 구체적 학습 상황에 적용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이론의 처방성을 강화해나가는 후속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단순화 조건법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과제의 복잡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통제하고 조직할 수 있어야 하므로,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자각하고 통제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정교화이론에서는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이 깊은 일곱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나,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를 어떻게 촉진할 수 있을 것인지 구체적인 전략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단순화 조건법에 따른 교수학습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전략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를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단순화 조건법의 이론에 따라 학습 과제를 분석하여 계열화하고 학습자의 메타인지를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을 포함시켜 교수를 설계하였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절차적 과제의 하나인 작문 교과의 교수 설계에 적용하여 작문 능력과 작문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자기소개서 쓰기를 학습 과제로 선정하고, 작문 교과 영역에서 일반적이고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교수방법인 과정 중심 쓰기 모형에 의한 교수방법과의 비교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문 교수에 적용된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이 작문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둘째, 작문 교수에 적용된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이 작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A여자고등학교 1학년 5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는 실험 도구 개발, 실험 실시, 결과 분석 등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실험 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단순화 조건법에 의한 작문 과제 분석,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을 활용한 교수방법 도출, 실험집단 교수설계안 개발, 과정 중심 쓰기 모형에 의한 작문 과제 분석, 비교집단 교수설계안 개발, 작문 능력 및 작문에 대한 태도 평가 도구 개발을 수행하였다. 실험 실시 단계에서는 사전 검사를 통해 연구대상을 동질한 작문 능력과 작문에 대한 태도를 가진 두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에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을 활용한 교수방법과 과정 중심 쓰기 모형을 활용한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8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이 끝난 뒤에는 다시 작문 능력과 작문에 대한 태도의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 단계에서는 작문 능력과 작문에 대한 태도를 공변량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을 활용한 교수방법으로 학습한 집단에서만 작문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F=6.781, p<.05). 작문 능력의 하위 요소별로는 내용 요소(F=4.510, p<.05)와 조직 요소(F=5.267, p<.05)에서 실험집단의 작문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표현 요소에서는 두 집단 모두 작문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지 않았다. 둘째, 작문에 대한 태도는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 단순화 조건법에 의한 과제 분석 및 메타인지 촉진 전략을 활용한 교수방법은 과정 중심 쓰기 모형에 의한 교수방법보다 학습자의 작문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화 조건법의 원리에 의하여 학습자는 같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수행 기회와 복습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수업의 도입, 전개, 마무리 단계에서 교사가 제공하는 메타인지 촉진 전략에 의해 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조절함으로써 절차적 지식인 작문의 수행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작문 교과 외에도 다양한 절차적 지식 및 이론적 지식에 단순화 조건법과 메타인지 촉진 전략에 의한 교수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