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와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the argument supporting tag and learners' cognitive styles on the quality of discussion and learners' interaction in online discussion

Abstract

온라인 토론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반성적 고찰을 통한 학습, 개별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며, 학습자 중심으로 최적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토론 안내와 관리의 부재나 학습활동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온라인 토론의 교육적 잠재성이 긍정적인 학습결과로 이어지지 못하게 된다. 이에 온라인 토론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드러내는 언어화 과정인 논증으로 논증 지원 태그를 설계하여 활용한다면 학습자들이 제시된 태그 유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토론 글이 논증의 요소로 구조화되고, 태그가 토론 글 제목에 부착되어 상호작용 구조 및 흐름이 시각화됨으로써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보를 조직하여 추론 및 판단에 이르는 과정을 온라인 토론이라 볼 때, 개인이 정보를 지각, 조직, 처리하는 방식에서의 개인차인 인지양식에 따라 토론의 학습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부합하는 논증 지원 태그의 설계가 요구되지만, 이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에서 상호작용적 논증을 기반으로 논증 지원 태그를 설계하고, 논증 지원 태그와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가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와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논증 지원 태그가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 면담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S대학교 여름계절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강생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인지양식 검사 도구, 논증 지원 태그, 토론 글 평가 도구 등이다. 7월 초에 수업을 시작하면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을 장독립성과 장의존성으로 분류하였으며, 수업 4주차에 1차 토론, 8주차에 2차 토론을 각각 열흘 동안 인지양식별로 분류한 팀별 토론을 진행하였다. 1차 토론에서는 논증 지원 태그를 제공하지 않았고 2차 토론에서는 논증 지원 태그를 제공하여 온라인 토론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를 제공 받은 집단은 주장, 근거, 보증에 대한 토론 글의 질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주장: F-39.58, p<.05, 근거: F-25.60, p<.05, 보증: F-24.15, p<.05).

둘째, 온라인 토론에서 장독립성 학습자가 장의존성 학습자보다 주장에 대한 토론 글의 질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F-5.72, p<.05). 하지만 근거, 보증에 대한 토론 글의 질은 인지양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근거: F-.15, p>.05, 보증: F-.43, p>.05).

셋째, 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와 학습자의 인지양식의 토론 글의 질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주장: F-1.58, p>.05, 근거: F-.40, p>.05, 보증: F-1.37, p>.05).

넷째, 논증 지원 태그의 제공에 따라 학습자간 상호작용 유형별 빈도 분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24.72, df=4, p=.00).

다섯째,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이 학습자간 유형별 빈도 분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1.89, df=4, p=.76).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온라인 토론에서 논증 지원 태그는 토론 글의 질과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특정부분 저해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논증 지원 도구의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