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상호 동료교수법과 동료피드백 기반 교수설계모형 개선과 설계전략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호택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호 동료교수법동료피드백교수설계모형설계전략육군 학교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4. 2. 임철일.
Abstract
교육방법이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내용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최근 몇 년 전부터 학교기관의 대표인 초, 중, 고, 대학교에서의 교육방법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육군 학교기관에서는 여전히 일정한 공간 또는 훈련장에서 교관 주도의 수업을 해왔다. 이에 육군 학교교육을 총괄하는 교육사령부에서는 교육방법 측면에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현재의 교관주도형 교육을 학생중심의 참여형 교육으로 전환을 지시했다. 육군 교육사령부는 학생중심의 참여형 교육을 적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교육방법으로 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교육사령부 예하 전 학교에서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이것은 육군 학교교육의 교육방법 측면에서 혁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교관 및 교육생에게 큰 변화를 예고했다.
본 연구는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교육방법의 변화가 교관과 교육생에게 어떻게 인식이 되고, 수업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이 효과적・효율적으로 수업에 적용되기 위한 교수설계모형 및 설계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교관과 교육생은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을 적용한 수업의 양상은 무엇인가? 셋째,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에 기반한 최적의 교수설계모형 및 설계전략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육군 교육사령부 예하 OOO학교 OO과정 교관 및 교육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문제 #1은 설문지(1차, 2차) 및 인터뷰, 연구문제 #2는 관찰 및 인터뷰, 연구문제 #3은 형성적 연구방법을 일부 변경하여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관과 교육생은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육생이 더 유의하게 긍정적으로 인식했다(Likert 5점 척도, 교관 3.88점, 교육생 4.23점). 교육생이 긍정적으로 인식한 요인에는 훈련지도 능력 향상, 동료의 실수를 통해 간접경험, 본인의 행동을 되돌아보는 계기, 몰랐던 부분을 추가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을 적용한 수업의 양상에서 최적의 조 편성을 위한 고려요소로써 편제, 가용시간, 학업성취 수준, 친밀성을 확인했다. 교육생은 동료교수를 실시할 때 주의집중 및 요약을 실시하지 않았으며, 동료피드백을 실시할 때는 피드백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었다. 셋째, 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에 기반한 교수설계모형은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개선이 되었으며, 설계전략은 총 13가지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교관 주도형 교육방법에서 학생중심의 참여형 교육방법인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이 적용가능하다는 것이다. 둘째, 상호 동료교수법 및 동료피드백 교육방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조 편성시 편제, 가용시간, 학성성취 수준, 친밀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공정한 평가 및 학습에 대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동료평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옳은 지식과 스킬을 학습하고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리 및 성찰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다섯째, 교관을 대상으로 교수설계모형 및 설계전략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