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세포 죽음을 이용한 eve 특이적 발현 세포의 기능 이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가예

Advisor
전상학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초파리세포사멸RN2인핸서신경발생eve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5. 2. 전상학.
Abstract
초파리 eve-RN2 enhancer는 배아의 반 체절 당 하나씩 존재하는 aCC, pCC, RP2 신경세포에서 eve 유전자의 특이적인 발현을 조절한다. 이러한 신경세포들은 초파리 신경발생 초기에 나타나며, 신경계 형성과정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아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UAS/GAL4 시스템을 이용하여 eve-RN2 enhancer에 의해 특이적으로 조절되는 신경세포에서 세포사멸 유전자를 발현시킴으로써 이들 세포의 죽음이 신경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세포사멸 유전자를 2가지 이상 동형접합으로 갖는 초파리주와 RN2-Gal4를 두 복사본을 갖는 초파리주를 생산하였다. grim 및 reaper 단독으로는 신경계 발생에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reaper(rpr), grim과 RN2-Gal4를 두 복사본을 동시에 갖는 배아에서는 세포 사멸이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중추신경계(CNS)의 축삭다발(axonal track)과 연계신경(commissure neuron)의 형성에 이상이 생겼으며, 말초신경계(PNS)의 축삭이 뻗어나가는 것에도 이상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eve-RN2 enhancer에 의해 특이적으로 조절되는 신경세포가 CNS 및 PNS 형성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