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 및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27권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27권의 화학 영역,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 8권에서 사용된 비유와 유형을 분석하였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27권에 사용된 비유는 총 235개로서, 교과서 10쪽마다 평균 1개의 비유가 사용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는 총 284개(과학, 143개

화학, 141개)로서, 교과서 한 권당 8.11개(과학, 5.3개

화학, 17.6개)의 비유가 사용되었다. 비유의 빈도는 이전 교육과정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던 것과는 달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소 감소하였다. 또한, 교과목별, 단원별, 출판사별로 사용된 비유의 빈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유형별로 비유를 분석한 결과, 2007 개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 모두 기능적 속성을 공유한 비유, 그림과 언어를 같이 이용한 비유,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 비유물에 대응시키는 비유가 주로 사용되었고, 공유 속성을 설명해 주는 부연 비유의 사용이 많았다. 그러나 비유임을 명시하거나 비유물의 제한점에 대해 언급한 경우가 거의 없었고, 체계성이 낮은 비유 및 교사 중심의 비유가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