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테라포밍 소그룹 활동에서 나타나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인지적 공동조절 양상: 태양계 행성 중 금성과 화성 중심으로 : Cognitive co-regulation of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small group activ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지원

Advisor
최승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영재테라포밍공동조절학습인지적 공동조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5. 2. 최승언.
Abstract
국문초록
최근 사회적 구성주의의 관점으로부터 공동조절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의 조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조절뿐만 아니라 사회적 형태의 조절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테라포밍이란 주제의 개방형 과제를 부여하였으며, 테라포밍 소그룹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공동조절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공동조절을 둘 또는 더 많은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정되는 역동적인 조절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인지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인지적 공동조절 양상을 효과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소그룹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야하므로 정해진 답이 없는 테라포밍 소그룹 활동 수업을 실시하였다. 테라포밍이란 지구 외의 다른 천체를 지구와 비슷하게 대기 및 온도, 생태계를 바꾸어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작업을 말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G영재원에 소속된 기초반 34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금성 두 그룹과 화성 두 그룹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테라포밍에 대한 그룹원 간의 토의를 비롯한 전체적인 활동 과정을 촬영하고 녹음한 후 모든 내용을 전사하였다. 이것에 대하여 인지적 공동조절의 언어적 상호작용 기반 담화 분석을 실시하였고 전사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또한,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고안한 테라포밍 분석틀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테라포밍 활동을 정리한 타임테이블을 통해 각 그룹의 테라포밍 특징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테라포밍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금성과 화성의 테라포밍에서 대기 요인을 집중적으로 다루었으며, 그에 대한 조작 방법이 가장 많았다. 그 이유는 테라포밍 활동에서 금성의 높은 기온과 기압, 화성의 희박한 대기층이 가장 큰 난제이기 때문이다. 둘째, 조작 방법을 매개로 서로 다른 요인들이 연결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대기권을 강화하기 위해 행성의 질량을 늘려 중력을 높이자는 조작 방법이 제시되었다면 대기 요인과 중력 요인이 연속적으로 논의될 수 있다. 셋째, 한 가지 조작 방법으로 여러 요인들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다음으로 테라포밍 소그룹 활동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공동조절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였다. 첫째, 테라포밍 소그룹 활동에서의 인지적 공동조절은 계획, 점검, 평가의 과정을 거치며 일어났다. 둘째, 학생들은 인지적 공동조절을 통해 테라포밍에서 고려해야 할 서로 다른 요인들을 연결 지어서 생각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요인에 대한 조작 방법을 제시한다거나 부연 설명하기 위해 다른 요인으로 화제가 전환될 수 있었다. 셋째, 인지적 공동조절 과정을 수행하면서 아이디어가 촉진되고 억제될 수 있었다. 학생들이 과제 상황이나 내용을 서로 점검하면서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성되기도 하며, 제시된 아이디어가 보류되거나 거부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소그룹 활동에서 인지적 공동조절을 과정을 거치면서 테라포밍에서 고려해야 할 서로 다른 요인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공동의 과제를 효과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소그룹 구성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발되는 인지적 공동조절 과정이 필수적이므로 이에 대한 전략이 수립되길 기대해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