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교실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 분석

과학교육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은 탐구라는 과학의 본질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진정성 있는 과학교육을 만들기 위한 수업 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은 주로 소집단 협력학습 형태로 이루어지며, 선행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모형발달과 사회적 구성을 돕기 위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지원하는 교사의 스캐폴딩을 분석하여,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의 특징을 알아보고 교사 스캐폴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리의 발생과 전달이라는 주제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1-3차시 동안 8개 소집단의 24개 사례에서 나타난 학생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으며,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정보의 공유, 정보의 비교, 불일치의 발견 및 탐구, 의미의 협상과 협력적 지식구성 등의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누었다. 다음으로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 지원된 교사의 스캐폴딩을 대상, 목적, 방법의 세 가지 범주에 따라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의 특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사례가 도달한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준은 1수준(8.3%), 2수준(54.2%), 3수준(16.7%), 4수준(20.8%)으로 나타났다. 낮은 수준의 사회적 구성에서 학생들은 주로 논의를 통한 사회적 구성에 집중하기보다는 활동지 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모형의 사회적 구성에서 논의 대상과 논의 방법에 어려움을 느끼며,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어 상호작용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는 교사 스캐폴딩은 사회적 구성 수준의 변화 여부에 따라 교사 스캐폴딩을 대상, 목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교사 스캐폴딩의 대상은 한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과 그룹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나누었으며, 개인을 대상으로 제공되었을 때 사회적 구성을 촉진할 수 없었다. 교사 스캐폴딩의 목적은 동료토론과 학습 참여를 촉진하는 목적의 과정적 도움(process-help)과 학습 목표와 모형의 내용 구성을 돕는 결과적 도움(product-help)으로 나누었다. 과정적 도움이 지원된 경우 사회적 구성이 촉진되었으며, 이때 교사는 같이, 공유, 함께등의 용어를 사용하였다. 교사 스캐폴딩의 방법은 진단 전략-진단 점검- 중재 전략 순으로 지원되는데, 진단을 위해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듣고, 질문하고, 진단 점검을 통하여 모형을 설명하거나 정교화 하는 학생들의 응답을 듣고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전략을 사용한 경우 사회적 구성이 촉진되었으나, 교사가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를 읽고 진단하여 활동지에 작성된 모형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학생들에게 확인하는 전략을 사용한 경우 사회적 구성이 촉진되지 않았다.

모형의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스캐폴딩은 소집단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토론과 공유, 함께하기를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과정적 도움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공동 상호작용 영역 구성과 상호작용 규범형성을 돕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였다. 또한, 교사는 진단과 진단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과 의견을 듣고 학생들의 이해를 반영한 전략인 지시, 설명, 힌트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적합한 전략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수업에서 사회적 구성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 스캐폴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 스캐폴딩; 스캐폴딩 목적; 스캐폴딩 방법; 스캐폴딩 대상; 중학생의 과학적 모형; 사회적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