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예진

Advisor
김영수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사결정 유형직관적 유형의존적 유형합리적 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7. 2. 김영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사결정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생명윤리의 영역과 내용을 범주화 하였으며, 각 내용범주에 해당하는 생명윤리 문제의 주제의 예시를 선정하였다. 또한 Harren(1984)의 의사결정 유형 검사를 바탕으로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의 응답 방식에 맞게 수정하여 문항을 개발하였다.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를 적용하여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 및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직관적 유형이 65.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합리적 유형은 33.3%, 의존적 유형은 0.9%로 나타났다. 또한 생명윤리의 내용범주에 따라 의사결정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163.270, p=0.000). 반면 생명윤리 문제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그 내용을 얼마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파악하여 그 인식 정도에 따라 학생들의 의사결정 유형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분석한 결과,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의사결정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생명윤리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때 감정이나 즉시 떠오르는 판단으로 결정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생명윤리 문제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의사결정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는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수업모형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