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생과 교사가 함께 준비한 수업 사례 연구 : 학급과학부장을 활용한 실험 수업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Co-generative Science Teaching : Eight Chief students' Participation In Planning and Teaching In-class Experim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보석

Advisor
이경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급과학부장학생 참여 수업실험수업실행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7. 2. 이경호.
Abstract
이 연구는 학급과학부장을 수업 준비과정에 참여시킴으로써 학생과 교사가 함께 준비한 수업이 실제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 연구이다. 더불어, 교사와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자로서의 교사가 직접 참여하여 연구한 실행연구이다.
학급과학부장은 총 8명(학급당 1명, 총 6명으로 시작하였으나 자발적 참여자 2명이 추가되었음.)이며 3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의 학급과학부장 소모임과 6회의 개인 면담, 1회의 집단 면담이 있었다. 소모임과 면담의 내용은 모두 녹음되었으며 전체 내용은 전사(총 10회의 소모임 중 녹음 상태가 좋지 않은 2회분을 제외하고 8회분이 전사됨.)하여 연구의 자료로 수집되었다. 전기와 자기, 여러 가지 화학 반응, 외권과 우주 개발 단원에 대하여 실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수업의 과정 중에 교사의 수업일지가, 수업 종료와 동시에 학생의 수업일지가 작성되었다.
연구 결과 실험수업, 교사, 학급과학부장에게 영향이 있었으며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험수업에서는 첫째, 기존의 교과서 실험 소재에 추가하여 좀 더 다양한 실험 소재를 발굴하였다. 연구자가 수업시간에 사용한 교과서에 탐구로 제시된 실험은 열두 가지이며 소모임에서 학급과학부장들과 실험수업을 준비한 후 실제 수업에서 다룬 실험은 스무 가지로 실험의 가짓수가 많아졌다. 즉, 실험 수업에서 교과서에 탐구로 제시된 실험보다 많은 소재를 다룰 수 있었다. 둘째, 실험수업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유형의 실험을 할 수 있었다. 실험수업마다 목적이 다를 수 있고 그 목적에 맞는 다양한 유형의 실험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실험이 모두 확인실험과 발견실험 유형이었으나, 소모임의 과정을 거치면서 탐색실험과 연구실험의 유형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가 실험수업을 설계할 때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유형 외에 실험수업의 목적에 맞는 실험유형을 선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실험수업의 목적별로 그에 알맞은 실험 유형을 선정하여 실험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 1인이 감당하기에 역부족이었던 실험 수업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한편, 교사에게는 교사의 자존감 회복 및 교수효능감 증가의 기회가 되었다. 즉,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준비하면서 교사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교사로 인지하는 자존감을 회복하였고, 학생들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교사로서의 믿음인 교수효능감이 증가하였다.
학급과학부장에게는 첫째, 흥미를 갖고 과학을 탐구하는 경험이 되었다. 둘째, 발표력 및 리더십 향상,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주요어 : 학급과학부장, 학생 참여 수업, 실험수업, 실행연구
학 번 : 2009-2152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