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이주석-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2:24Z-
dc.date.available2017-07-19T03:02:24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816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18-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13.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변화를 PCK 측면에서 조사했다. 과학영재교육 경력이 5년 미만인 초임 교사 2인을 선정한 후, 각자 총 3회에 걸친 9차시의 과학영재수업을 멘토링을 통해 계획, 진행, 반성하도록 했다. 두 교사들의 모든 수업을 참관했고, 수업 촬영 동영상과 수업 자료, 멘티와의 면담 및 멘토와 멘티의 대화 전사본, 연구자의 참관 노트 등을 지속적 비교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다소 제한적이긴 하나 멘토링이 멘티들의 과학영재 교육과정, 과학영재 교수전략, 과학영재교육 평가, 과학영재학생, 과학내용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멘토링이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제고하는 데 유용하고, 과학영재교육에서 멘토링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찾는 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dc.description.abstract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es in teaching professionalism of beginning science-gifted education teachers through mentoring in the aspec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We selected two beginning teachers whose teaching careers in science-gifted education were less than five years. The teachers planed, performed, and reflected their science instructions for secondary science-gifted students through mentoring during nine class hours over three times respectively. We observed their instructions and analyzed the taped videos, the materials, the transcripts for in-depth interviews with mentee and discussions between mentor and mentee, researcher's field notes by using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mentoring, although there were some limitations, positively changed the mentees' practical knowledge about the curriculum for science-gifted education,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cience-gifted education, the assessment in science-gifted education, the science-gifted students, and the science contents. These results suggest that the mentoring will be useful in improving teaching professionalism of beginning science-gifted education teachers, and provide meaningful implications in finding the ways to use it effectively in science-gifted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4
1.3 연구의 제한점 5
1.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2.1 과학영재교육 교사 전문성 9
2.1.1 과학교사 전문성으로서의 PCK 9
2.1.2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11
2.2 과학영재교육 담당 교사 관련 연구 13
2.3 멘토링 관련 연구 15
2.4 과학교육에서의 멘토링 1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연구 대상 18
3.2 연구 절차 19
3.3 자료 수집 방법 22
3.4 결과 분석 방법 23
IV. 결과 및 논의
4.1 과학영재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의 변화 24
4.2 과학영재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28
4.2.1 과학영재수업모형에 관한 지식의 변화 28
4.2.2 수업 참여 촉진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32
4.2.3 과학적 창의성 신장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33
4.2.4 교수-학습 자료 제작 전략에 관한 지식의 변화 35
4.3 과학영재교육 평가에 관한 지식의 변화 38
4.4 과학영재학생에 관한 지식의 변화 41
4.5 과학내용에 관한 지식의 변화 44

V. 결론 및 제언 47

VI. 참고 문헌 50

VII. 부 록 56

ABSTRACT 6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044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멘토링-
dc.subject교과교육학지식-
dc.subject초임 교사-
dc.subject과학영재교육-
dc.subjectmentoring-
dc.subject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c.subjectbeginning teacher-
dc.subjectscience-gifted education-
dc.title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7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