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발성사고법을 이용한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과정 탐색: 주장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조준모-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2:41Z-
dc.date.available2017-07-19T03:02:4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671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2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14.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주장하는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글쓰기 과정 요소와 전략을 발성사고법과 면담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2학년 18명이었고,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의 발성사고를 촬영한 후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장하는 글쓰기의 과제는 판단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제시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찬성이나 반대 입장을 선택하는 유형이었다. 발성사고와 면담의 전사본을 바탕으로 글쓰기 과정에서 나타난 글쓰기 과정 요소와 전략을 분석하였고, 학생들이 작성한 글의 수준도 평가하였다. 글쓰기의 과정 요소에 대한 분석 결과, 정보 조정이 새롭게 발견되었고, 목표 설정, 개요 조직, 내용 평가 등의 요소에서는 문제 해결 글쓰기와 다른 특징이 나타났다. 글쓰기 전략은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반성적/직관적 의사결정과 글쓰기 과정에서 개요 조직의 유무에 따라,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유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전략을 사용한 학생들이 작성한 글이 주장과 논거의 관련성, 반대 주장에 대한 논박, 글의 구조 등의 측면에서 가장 점수가 높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 초록 ⅰ
목차 ⅱ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부록 목차 ⅵ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5
1.3 연구의 제한점 6
1.4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2.1 글쓰기 이론 8
2.1.1 형식적 관점과 결과 중심 글쓰기 8
2.1.2 인지적 관점과 과정 중심 글쓰기 10
2.2 발성사고법 13
2.3 과학 글쓰기 1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1 연구 대상 16
3.2 연구 절차 17
3.3 결과 분석 방법 20

IV. 결과 및 논의
4.1 주장하는 글쓰기의 과정 요소 22
4.2 주장하는 글쓰기에 나타난 전략적 요소 26
4.3 주장하는 글쓰기의 전략 유형 29
4.3.1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29
4.3.2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조직 32
4.3.3 반성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35
4.3.4 직관적 의사결정 및 개요 비조직 38

V. 결론 및 제언 40

VI. 참고 문헌 43

VII. 부 록 50

ABSTRACT 5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581743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과학 글쓰기-
dc.subject주장하는 글쓰기-
dc.subject과정 중심 글쓰기-
dc.subject글쓰기 과정 요소-
dc.subject글쓰기 전략-
dc.subject발성사고법-
dc.subject.ddc540-
dc.title발성사고법을 이용한 학생들의 과학 글쓰기 과정 탐색: 주장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 55-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