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박물관에서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과학학습 탐색 : Exploring science learning using smartphones in science museums: Focused on the feature of scaffolding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찬종-
dc.contributor.author박슬기-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3:38Z-
dc.date.available2017-07-19T03:03:38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29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3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2013. 2. 김찬종.-
dc.description.abstract대표적인 비형식 학습 기관인 과학박물관에서는 전시물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라벨, 활동지, 도슨트, 휴대 안내기기 등의 다양한 보조 관람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디오 가이드, PDA, 스마트폰 등의 휴대 안내기기는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휴대 안내기기를 이용한 관람은 깊이 있고 다양한 종류의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더 많은 학습 경험을 하고, 더 깊은 차원의 이해와 비판적 사고를 하게 해준다. 또한 관람객 자신의 배경과 더 많은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 개인적 학습(personal learning)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휴대 안내기기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에 초점을 맞추어 초ㆍ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과학박물관에서의 과학 학습을 분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비형식 과학학습
1) 비형식 학습과 비형식 과학학습
2) 박물관에서의 비형식 과학학습

2. 비형식 과학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1) 비형식 과학교육 연구에서의 사회문화적 접근의 필요성
2) 비고츠키의 학습에 대한 관점과 스캐폴딩

3. 과학박물관에서 스캐폴딩 매체로써의 스마트폰
1)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과학관에서의 학습
2) 스마트폰을 이용한 과학관에서의 학습

Ⅲ. 연구방법
1. 전체 연구과정
2. 설문 조사
3. 현장연구

Ⅳ. 연구 결과
1. 관람객들이 기대하는 과학박물관에서 스마트폰의 스캐폴딩 속성
2. 그룹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스마트폰의 스캐폴딩 속성
3. 개인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스캐폴딩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5634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스마트폰-
dc.subject스캐폴딩-
dc.subject과학박물관-
dc.subject비형식 과학학습-
dc.subjectsmartphone-
dc.subjectscaffolding-
dc.subjectscience museums-
dc.subjectinformal science learning-
dc.subject.ddc550-
dc.title과학박물관에서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과학학습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science learning using smartphones in science museums: Focused on the feature of scaffoldi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Seulke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