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변칙사례가 나타난 탐구활동에서 과학영재 학생들의 소집단 논변활동 이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주

Advisor
김희백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변칙사례소집단 논변활동실행적 인식론적 신념사회적 상호작용과학영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4. 2. 김희백.
Abstract
본 연구는 실험 결과로 예상과 일치하지 않은 변칙사례가 나타났을 때 소집단의 반응유형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변칙사례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인식론적 신념과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따라 소집단 반응유형과 논변활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부설 중학교 과학영재 21명의 학생들이 변칙사례가 나타나는 소집단 탐구활동에 참여하였다. 수업은 소집단 별로 녹화 · 녹음하여 전사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실행적으로 나타난 리더의 인식론적 신념과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확인하였으며, 소집단 반응유형과 소집단 논변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탐구활동 중 변칙사례가 나타났을 때 소집단 별로 재해석, 무시, 재해석/무시의 반응이 나타났으며, 재해석의 반응을 보이는 소집단에서는 변칙사례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실험 과정을 점검하는 인식적 실행이 나타났다. 또한 결과 해석 과정에서 소집단 논변수준은 리더의 인식론적 신념과 상호작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리더의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이 소집단에 수용되어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높은 수준의 논변활동이 나타났으며, 리더가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을 보였지만 구성원이 의존적으로만 참여한 경우에는 중간 수준의 논변활동이 나타났다. 리더의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이 수용된 경우에는 낮은 수준의 논변활동이 나타났으며, 리더의 소박한 인식론적 신념이 구성원에 의해 반박 된 경우에는 중간 수준의 논변활동이 나타났다. 높은 수준의 논변활동이 나타난 경우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을 가진 리더의 설명요청과 구성원의 협력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는 변칙사례가 학생들의 사고와 논변을 촉진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러한 학습에서 세련된 인식론적 신념을 가진 리더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협력적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