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영상과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경기북부 산림지역의 바이오매스 추정과 이산화탄소 흡수량의 산정

Abstract

대기 중 온실가스 증가에 의한 지구온난화는 기후변화를 수반하여 인간의 보건영역에서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지구온난화의 경향성을 줄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향후 온실가스 감축의무국으로 지정될 예정이며, 이에 온실가스의 감축노력은 필연적인 사안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과 원격탐사(Remote Sensing, RS)를 이용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와 가평군 산림지역의 지상부 산림바이오매스 추정을 통하여 연구 지역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첫 번째로 국가산림자원조사(National Forest Inventory, NFI) 자료만을 이용하여 산림의 바이오매스를 산정한 결과 남양주시의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의 바이오매스량은 각각 532,449 톤(ton), 1,086,437 톤(ton), 477,400 톤(ton)으로 산정되었으며 가평군의 산림은 2,024,161 톤(ton), 2,172,875 톤(ton), 237,716 톤(ton)의 바이오매스가 산정되었다. 산정된 산림바이오매스가 흡수한 이산화탄소량은 남양주의 산림에서 침엽수림이 976,157 tCO₂, 활엽수림이 1,912,129 tCO₂, 혼효림은 857,729 tCO₂의 양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평군의 산림에서 흡수된 이산화탄소량은 침엽수림에서 3,710,962 tCO₂,활엽수림에서 3,824,260 tCO₂, 혼효림에서 427,096 tCO₂로 추정되었다.

두 번째로 위성영상(Landsat 5-TM)을 이용하여 증감량을 고려하여 산정 된 바이오매스량은 남양주시의 침엽수림이 504,387 톤(ton), 활엽수림 986,944 톤(ton), 혼효림이 922,124 톤(ton)으로 산정되었으며, 가평은 각각 2,031,052 톤(ton), 2,195,716 톤(ton), 435,933 톤(ton)의 바이오매스량을 나타내었다. 산정된 바이오매스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은 남양주시 산림의 침엽수림이 924,711 tCO₂, 활엽수림이 1,737,021 tCO₂, 혼효림에서 1,656,750 tCO₂의 이산화탄소가 흡수되었고 가평군의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효림에서는 각각 3,723,595 tCO₂, 3,864,461 tCO₂, 783,226 tCO₂를 흡수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포스트 교토체제를 맞이하여 향후 온실가스 감축의무이행국이 될 대한민국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산림 이산화탄소 흡수량 산정 방법론은 기존의 NFI 자료만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산정하는 것 보다 국제적인 수준의 측정, 보고, 검증 가능한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에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