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금속 (납, 카드뮴, 수은, 비소) 노출조사를 위한 식품섭취빈도조사지의 타당도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예지
Advisor
정효지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품섭취빈도조사지타당도중금속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2013. 2. 정효지.
Abstract
본 연구는 중금속 (납, 카드뮴, 수은, 비소) 노출조사를 위한 식품섭취빈도조사지의 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식품섭취빈도조사, 3일간의 식사기록을 6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각 2회씩 실시하였고, 분석대상은 성인 165명이었다.
열량, 다량영양소, 중금속에 대해 신뢰도는 1차와 2차 식품섭취빈도조사 자료의 결과를 비교하여 확인하였고, 타당도는 2차 식품섭취빈도조사와 식사기록 자료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섭취량을 4분위수로 분류하고 조사방법 사이에 같거나 근접한 분위수에 속하는 정도를 확인하였으며, Bland–Altman plot을 사용하여 중금속 섭취량에 대한 두 조사방법의 일치도를 평가하였다.
1차와 2차 식품섭취빈도조사지의 열량, 다량영양소, 중금속 섭취량에 대한 Pearson 상관계수는 평균 0.51, Spearman 상관계수는 평균 0.49이었다. 2차 식품섭취빈도조사와 식사기록 자료 결과의 열량, 다량영양소, 중금속 섭취량에 대한 Pearson 상관계수와, Spearman 상관계수는 모두 평균 0.20이었다. 2차 식품섭취빈도조사와 식사기록 자료에 따른 섭취량을 4분위수로 나누었을 때 평균 28.0%가 같은 분위수에, 평균 41.1%가 근접한 분위수에 속하였다. Bland-Altman plot 결과, 평균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조사방법 사이의 일치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대부분의 값들은 95% Limit of agreement 범위 안에 속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식품섭취빈도조사지의 신뢰도는 적합한 수준이었고, 타당도는 다소 낮은 편이었다. 4분위수 분류에 따른 근접일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식품섭취빈도조사지가 중금속 노출수준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식품섭취빈도조사지는 타당도 수준이 유의하지 않은 카드뮴이나 중금속 분석에 필요한 다량영양소의 섭취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식품목록을 보완한다면, 중금속 노출조사를 위한 대규모 역학연구에서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2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Dept. of Public Health (보건학과)Theses (Master's Degree_보건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