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혼여군의 직장-가정 갈등, 직무스트레스가 주관적 삶의질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유라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장-가정 갈등직무스트레스주관적 삶의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2015. 2. 유승현.
Abstract
국내·외 경제 환경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적 인식 변화로 인해 국내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군대 내에서도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방여성 인력 고용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여군은 기혼 직장여성으로서 군인이라는 직장 내 역할과 돌봄주체로서 전통적인 여성 역할과의 충돌을 경험하고 있으며,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두고 역할 갈등(role conflict)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여군의 이중적 역할 갈등을 표현해 주는 이론적 개념이 직장-가정 갈등(WFC: Work-Family Conflict)이다. 본 연구는 군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여성인력 중 기혼육군여군 장교를 대상으로 하여, 직장영향요인(계급, 복무구분, 복무기간), 가정영향요인(자녀수, 미취학자녀 유무, 부부군인유무, 거주상태)에 따라 직장-가정갈등, 직무스트레스 하위 갈등 변인의 차이를 확인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직장-가정 갈등의 매개효과 검증과 직장-가정갈등과 주관적 삶의 질의 관계에서
가족지원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여군의 일-가정 양립정책 수립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직장영향요인, 가정영향요인에 따라 육군여군장교의 직장-가정갈등, 직무스트레스, 주관적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육군여군장교의 가족지원은 직장-가정갈등이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가?, 셋째, 육군여군장교의 직장-가정 갈등은 직무스트레스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가? 이며, 마지막으로 직장-가정갈등, 직무스트레스, 가족지원과 주관적 삶의 질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은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인트라넷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표본 추출방법은 비확률 표본 추출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육군 기혼 여군 장교로 127명이 응답하였으며, 육군여군장교 1,426명 중 기혼여군은 60%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본 연구의 응답률은 대상자 중 8%정도이다. 분석 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 직장영향요인에 따라 영관급 장교(M=2.26)가 위관급 장교(M=2.12)보다 직무요구, 관계갈등, 조직문화에서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장기복무(M=2.59)인 장교가 단기복무(M=2.11)인 장교보다 직무요구가 높고, 직무자율성은 낮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복무기간은 11∼15 년인 중간관리자급에서 직무요구와 직장문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다.
가정영향요인으로 자녀수, 미취학자녀 유무, 부부군인유무, 거주상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거주상태에 따라 가족과 비동거하여 지지체계가 없는 경우(M=3.30)가 지지체계 있는 경우(M=2.66)보다 직장-가정 갈등이 높게 나타났다. 배우자 직업에 따라 직무 불안정이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배우자 직업이 군인(M=1.82)인 경우, 비군인(M=2.06)에 비해 직무불안성이 낮게 확인되었다. 자녀수는 많을수록 직장-가정갈등이 높고, 직무요구가 높았으며 (F=4.647, p<.01), 자녀수가 적고, 미취학자녀가 없는 경우 주관적 삶의 질이
더 높게 측정되었다.
둘째, [연구문제 2] 육군여군장교의 가족지원은 직장-가정갈등이 주관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효과 검증에서 가족지원과 그 구성요인들은 직장-가정 갈등과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나 가족지원, 배우자 지원, 친정부모지원, 시부모 지원에 의한 조절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연구문제 3] 직무스트레스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장-가정 갈등의 부분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직장가정갈등은 증가하였으며, 직무스트레스가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정도가 직장가정 갈등과 함께 투입했을 때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나 직장 가정 갈등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직장-가정갈등, 직무스트레스는 주관적 삶의 질에 부(-)의 영향관계, 가족지원은 주관적 삶의 질과 정(+)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에서 주관적 삶의 질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보상 부적절(β=-.339, p<.001), 직무요구(β=-.303, p<.001), 시부모 지원(β=.292,p<.001), 직무 자율성(β=-.201, p<.01) 순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기존의 연구들이 단기 복무장교, 초급장교들의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이 많다는 결과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계급이 올라갈수록, 복무기간이 길어질수록, 장기복무 장교에게서 직무스트레스와 직장-가정갈등이 높게 확인되어, 군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위계급의 여군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으며, 군 복무기간이 길어진다고 하여도, 여전히 군 조직 문화 내에서 관계갈등과 직장문화 갈등이 심화되는 것을 확인하여,
일-가정 양립 갈등을 줄이기 위해 여군의 고충과 갈등을 들어주고, 해결해 줄 수 있는 담당인력과 부서의 신설 등 제도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여군의 가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미군과 독일에서 운용하고 가족지원센터나 사회 기업의 근로자지원 프로그램(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s)과 같이 군 내·외 문제해결을 돕는 정책 도입이 검토되어야 하겠다.
둘째, 군에서는 3자녀 이상의 다자녀를 여군이 직접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당직근무를 제외시키는 정책과 자녀 양육 시 탄력근무제를 사용을 선택 할 수 있다. 그러나, 부대 내 보육시설을 운영하는 경우는 2%에 불과하며, 군부대 주변 외부 보육시설 여건이 충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현실적인 제도의 운용이 제한되며, 임산부, 3자녀 직접 양육 시 당직근무를 제외 규정 또한, 당직근무 인원에 대한 수당이 측정되어 있지 않아 주변 동료에게 피해를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정책이 유명무실하다는 의견과 다자녀 여군의 당직근무 제외를 미취학자녀 직접 양육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다수 거론되고 있어
실효성 있는 제도 운영을 위한 검토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가족지지체계가 없는 경우, 직장-가정 갈등이 심화되는 것을 재확인함으로써 가족동거 정책이 절실히 필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비동거 가족의 경우, 전반적인 생활과 직장 내 스트레스가 더 높으며, 취업여성은 가족과 동거할 때 삶의 질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배우자 지지는 매우 중요한 지지체계로 알려져 있다. 사회의 비동거 맞벌이 가족비율이 10% 인데 반해, 군인의 경우, 비 동거 가정이 35∼40%에 달하고 있어, 여군의 배우자 지지가 매우 미흡한 수준임을 유추할 수 있다. 더욱이 본 연구에서는
부부군인과 비부부군인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따라서, 가정 내 지지 체계 강화를 위해 현재 부부군인으로 한정하고 있는 동일권역 근무를 비부부 군인에게도 확대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직장-가정 갈등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 직장-가정 갈등을 낮추는 정책들의 도입이 여군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우리 군은 증가하는 여성인력에 발맞추어 여군의 근무여건 보장과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모성보호 제도를 신설하고 운용되고 있으나 우수한 여성인력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보다 현실성을 고려한 제도적 뒷받침과 운용상의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