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 항생제 사용량의 장기 변동과 중재의 효과

Effects of Antimicrobial Stewardship Interventions on Broad-spectrum Antimicrobials Consumption

서론: 새로운 항생제의 개발이 감소한 상황에서 다제내성균은 현실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의료 서비스의 발전 및 확대 등 의료 환경의 변화는 항생제 내성 세균의 출현 및 파급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의료 기관 내에서 발생한 다제내성균이 지역사회로 파급되고 다시 의료 기관 내로 침투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서 의료 기관 내에서 광범위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을 줄이고 항생제 사용의 적절성을 증진하기 위한 중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한 상급 종합 병원의 장기간 광범위 항생제 사용량의 변동을 조사하고 광범위 항생제 사용량의 변동에 미친 중재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2006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총 96개월의 기간 동안 처방 제한 체계의 관리 하에 있던 광범위 항생제의 월별 사용량을 1000 환자-일 당 치료 일수(Days of Therapy, DOT/1000 patient-days)를 기준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광범위 항생제 처방 제한 체계는 유지가 되었고, 두 번의 감염 전문의 채용을 통한 항생제 관리 인력의 충원과 전자 의무 기록 기반 자동 타과의뢰 발행을 내용으로 하는 형식 변경이 한 번 있었다. 이 세 가지의 변화를 광범위 항생제 관리를 위한 중재로 정의하였고 중재 전후 항생제 사용량의 변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단절적 시계열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연구 기간 동안 전체 제한 항생제, 그리고 제한 항생제 중 비중이 큰 글리코펩타이드와 카바페넴의 사용량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p<0.001). 첫 번째 중재인 감염 전문의 수의 증가 직후 전체 제한 항생제(p=0.047) 및 글리코펩타이드(p <0.001)의 사용량 수준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첫 번째 중재 이후 항생제 사용량 추세의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카바페넴 사용량의 수준 및 추세의 경우 뚜렷한 변화는 없었으나 중재 직후 그룹 1 카바페넴 사용량의 유의한 증가(p=0.006) 및 그룹 2 카바페넴 사용량의 유의한 감소(p=0.007), 그리고 그룹 2 카바페넴 사용량 증가 추세의 둔화(p=0.041)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중재인 감염 전문의 추가 증가 이후 첫 번째 중재 이후와 비슷한 양상의 변화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없었다. 세 번째 중재인 자동 타과의뢰 시작 이후 전체 제한 항생제, 글리코펩타이드, 카바페넴 사용량의 변화는 뚜렷하지 않았다.

결론: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량 변동 속에서 감염 전문의 수의 증가 이후 처방 체계 관리 하에 있는 광범위 항생제 사용량 수준은 감소하였으나 사용량 추세의 변화는 뚜렷하지 않았다. 또한 중재의 시점과 내용에 따라 중재 이후 항생제 사용량의 변화는 다르게 나타났다. 가용 자원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광범위 항생제 관리 전략의 개발이 요구된다.

항생제 스튜어드쉽; 광범위 항생제; 처방 제한; 단절적 시계열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