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재가노인의 학대 유형별 위험요인 및 학대경험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세린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노인학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보건정책관리전공, 2016. 8. 유승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재가 노인의 학대 유형별 위험요인 및 학대경험이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에 응답한 노인 10,451명 전수로, 학대 경험이 있는 노인 931명에 대해 최종 분석하였다. 학대의 유형은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경제적 학대, 간병수발 방임, 재정적 방임으로 분류되었으며, 빈도분석, 카이제곱 검정, 상관관계 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의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학대의 실태를 파악한 결과 정서적 학대를 경험한 노인의 수가 가장 많았다.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학대의 가해자는 비 혈연 관계인 경우가 더 많았고, 간병 수발 방임, 재정적 방임의 가해자는 대다수가 혈연관계로 밝혀졌다.
둘째, 노인의 학대 경험 유무에 따라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배우자 유무, 거주 지역 등의 인구학적 요인과 교육수준, 소득, 현재 취업 여부 등의 사회경제학적 요인, 만성질환 개수, 인지 기능 등의 장애관련 요인, 자녀와의 갈등, 부부간의 갈등의 가족관련 요인, 단체활동 참여 여부, 경로당 이용 여부, 가깝게 지내는 친구 이웃의 수 등의 사회관계적 요인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가해자를 고려하지 않고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경제적 학대로 분류하여 위험요인을 살펴본 결과, 신체적 학대의 가능성은 취업상태 일 수록,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증가 할수록 높아졌고, 정서적 학대의 가능성은 연령이 감소할 수록, 가구소득이 적을수록, 만성질환 개수가 많을수록, 자녀와의 갈등이 있거나 부부간의 갈등이 있을수록, 가깝게 지내는 친구 이웃의 수가 감소할 수록 높아졌다. 경제적 학대의 가능성은 동 단위에 거주하거나 자녀와의 갈등이 있을수록 가깝게 지내는 친구 이웃의 수가 감소할수록 높아졌다.
넷째, 가해자가 가족인 경우로 한정해 정서적 학대, 간병 수발 방임, 재정적 방임의 위험요인을 살펴본 결과, 정서적 학대의 가능성은 연령이 감소할 수록, 자녀나 부부간의 갈등이 있을수록 증가했고, 간병 수발 방임의 가능성은 소득이 감소할 수록, 인지기능이 저하될 수록, 자녀와의 갈등이 있을수록, 단체활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을 수록 높아졌다. 재정적 방임의 가능성은 남성일 수록, 소득이 감소할 수록, 노인 단독 가구 일 수록, 자녀와의 갈등이 있을 수록, 단체활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경로당을 이용하지 않을 수록, 가깝게 지내는 친구 이웃의 수가 감소할수록 높아졌다.
다섯째, 학대 경험 노인은 일반 노인에 비해 우울 수준이 높고 자살생각을 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회귀분석 결과 경제적 학대를 제외한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간병 수발 방임, 재정적 방임이 노인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대 위험요인이 학대 경험을 매개로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우울에는 모든 학대가 매개/조절변인으로서 유의하였고, 자살생각에는 경제적 학대를 제외한 나머지 네 유형의 학대가 유의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재가 노인의 학대의 하위유형에 따라 위험요인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과 노인학대가 노인의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본 연구는 노인학대의 예방과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적 개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