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지역의 안전한 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associated with safe delivery service utilization in Oromia Region, Ethiop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희경

Advisor
김창엽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료시설 분만숙련된 조산사모성보건에티오피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 2017. 2. 김창엽.
Abstract
배경
전세계적으로 임신 및 출산 관련 문제로 인한 높은 모성 및 신생아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망의 대부분은 의료시설 분만 및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 즉, 안전한 분만을 통하여 예방이 가능하나, 여전히 이러한 분만율은 저조하다. 전세계에서 모성 및 아동 사망률이 높은 국가 중 하나인 에티오피아 또한 의료시설 분만 및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율이 현저하게 낮아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보건 정책 및 실행전략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목적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지역(Oromia Region) 판탈레 워레다(Fentale Woreda) 내 가임기 여성의 의료시설 분만 및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러한 분만율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법
한국국제협력단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이재단이 판탈레 워레다(Fentale Woreda)의 2년 내 출산 경험을 가진 여성 6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2차 자료로 활용하여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도시 지역의 경우 농촌 지역에 비해 의료시설 분만율 및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외에도 종교, 여성의 경제활동 여부, 산전관리 참여 횟수가 둘 모두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 관계가 관찰되었다. 여성의 교육 수준 및 출산 이력의 경우에는 의료시설 분만율과 의미 있는 관련성이 관찰되었으며, 의료시설과의 거리 및 임신 위험 증상 관련 지식 수준은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율과 유의한 상관 관계가 확인되었다.

결론
여성의 의료시설 분만 및 숙련된 조산사에 의한 분만 여부에 다양한 요인들이 여성을 둘러싼 환경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라, 안전한 분만율 향상을 위해 여성의 경제활동 장려, 교육 접근성 확대 등 보건정책(Health Policy) 부문을 넘어 다층적인 건강한 정책(Healthy Policy)적 노력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