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EQ-5D-5L로 측정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 Quality of Life of Breast Cancer Patients measured by EQ-5D-5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미정

Advisor
이태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EQ-5D-5L삶의 질유방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 2017. 2. 이태진.
Abstract
유방암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중 하나이며(1,779,000명/2013, 암 발생 1위), 암으로 인한 여성 사망 원인의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 유방암 유병자수는 147,012명으로 유방암과 함께 살아가는 환자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 환자가 증가하면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의 대부분이 질병 특이 도구를 이용한 연구이며 정책 결정에 사용되는 EQ-5D와 같은 일반적인 도구를 이용한 연구는 극히 드물다. 이는 EQ-5D-3L과 같은 일반적인 삶의 질 측정 도구가 천장효과 등의 한계점으로 인하여 환자간 삶의 질 차이를 통계적으로 보이기 어렵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EQ-5D-3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 EuroQoL에서 개발한 EQ-5D-5L 및 EQ-5D-3L 및 5L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EQ-VAS를 사용하여 전국의 유방암 환우회(환자모임) 소속 유방암 환자(추적 조사기간(15년 이내)를 대상으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병기에 따라 삶의 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보고된 질병단계, 치료단계, 유방암의 종류, 유방절제술 및 재건술 시행 여부는 물론 학력, 수입, 가족의 지지 정도, 폐경 유무, 사보험 가입 여부 등에 따른 삶의 질을 측정하여 병기 이외에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전국의 유방암 환우회(환우모임)에 소속된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서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총 208건의 응답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EQ-5D-5L로 측정된 전체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은 0.82±0.09이었으며, EQ-VAS로 측정된 삶의 질은 77±16이었다.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은 병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EQ-5D-5L P= .002
EQ-VAS P= .009), 병기가 1기에서 4기로 악화될수록 삶의 질이 감소하였다(EQ-5D-5L Coefficients Beta= -.217
EQ-VAS Coefficients Beta = -.184). 병기 외에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은 현 치료단계(ANOVA, 다중회귀분석), 가족의 지지 정도(ANOVA, 다중회귀분석), 교육 수준(ANOVA), 가계 월 수입(ANOVA, 다중회귀분석), 배우자 유무(ANOVA)였으며, EQ-VAS로 측정 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족의 지지 정도(ANOVA), 수입(ANOVA, 다중회귀분석)이었다. 유방암 종류, 유방재건술 시행 여부, 폐경 유무, 직업, 배우자 직업, 사보험 가입 여부는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Q-5D-5L은 EQ-VAS에 비하여 민감하였으며, EQ-5D-3L로 실시한 선행 연구와 비교 시 일관된 결과를 보였으나 질병특이도구와 비교 시 여전히 민감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