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분석을 통한 맞춤 금연 치료의 비용-효과 분석

Abstract

연구배경: 유전자 분석을 통한 맞춤 치료법이 금연율을 높이고 흡연 인구를 감소시킬 수 있는 치료대안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유전자 분석을 통한 맞춤 치료법이 기존의 금연 치료법-부프로피온, 니코틴 대체제-과 비교하여 임상적 유용성뿐만 아니라 경제적 가치가 있는지 비용효과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우리나라 흡연자 중 금연 의지가 있는 자를 분석 대상으로 유전자 분석을 통한 맞춤 치료법과 기존 치료법인 부프로피온, 니코틴 대체제의 비용 효과성을 비교하였다. 분석 모형은 BENESCO (The Benefits of Smoking Cessation on Outcomes)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모형에서 고려하는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동반 질병은 한국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변경하였다. 그 외 전이확률, 의료비용, 효용 가중치에 대한 자료는 국내 발표 자료를 인용하였다. 사회적 관점으로 분석되었으며, 분석 기간은 평생으로 시행되었다. 또한, 분석 결과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해 민감도 분석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본분석 결과, 부프로피온 치료법은 맞춤 치료법 및 니코틴 대체제와 비교하여 상대적 열위 대안으로 분석되었다. 맞춤 치료법을 니코틴 대체제와 비교 시, 점증적 비용효과비(ICER)가 10,491,231원/QALY로 분석되었다. 민감도 분석 결과, 분석 기간이 짧고, 유전자 검사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DRD2 Taq A2/A2 비율이 높을수록 맞춤 치료법의 점증적 비용효과비(ICER)는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론: 기본 분석 결과, 금연 맞춤 치료를 기존의 다른 치료법과 비교 시, ICER 값이 비용효과적인 범위 내의 값으로 분석이 되었다. 한편, 모형의 가정 및 변수값에 따라 ICER가 달라져 금연 맞춤 치료의 비용효과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 불확실성이 있음도 함께 시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