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헬스리터러시의 수준과 영향요인에 대한 고찰 : 초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민

Advisor
양봉민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3. 2. 양봉민.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파악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관련 특성, 가족 및 사회활동 특성, 일반 문해에 따른 헬스리터러시 차이를 파악하여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연구방법

일개 지역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파악하고,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비 실험 설계로 횡단적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설문의 구성은 일반 문해 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과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그리고 건강관련 특성, 가족 및 사회활동 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 수 있는 문항으로 하여 이를 통해 헬스리터러시 수준과 영향요인을 알아보았다.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 변수들 간에 상관분석을 수행한 다음 특성별 헬스리터러시의 차이를 t-test/ANOVA를 통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변수들 간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은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교육수준, 직업유무, 일반 문해에 따라 헬스리터러시 수준에 차이가 있었다.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는 것보다 있는 집단에서, 일반 문해 수준이 높을수록 헬스리터러시 수준이 높았고, 일반 문해, 교육수준, 직업유무의 헬스리터러시에 대한 설명력은 27.6%이었으며, 일반 문해가 가장 강력한 영향요인이었다.

고찰 및 결론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은 적절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교육수준, 직업유무, 일반 문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 세 요인이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 일반 문해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 학부모와 같은 일반인에 있어서도 선행연구들이 주로 대상으로 삼았던 노인들과 마찬가지로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수준보다 일반 문해를 높일 수 있는 중재가 필요하며 이에 대상자의 교육수준, 직업유무 등의 특성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초등학생 학부모의 헬스리터러시 수준을 보다 일반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가 자신의 헬스리터러시 수준 제고 뿐 아니라 그들의 자녀에게 중요한 보건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고, 현재 다양하게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 헬스리터러시에 대한 우리나라에서의 용어가 통일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