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노인의 환경유해인자 노출 및 건강불평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세윤

Advisor
김홍수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노인사회경제적 불평등건강불평등환경불평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3. 2. 김홍수.
Abstract
우리나라 국민의 전반적인 건강수준은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계층 간, 지역 간 건강수준에 격차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위치가 인구집단의 건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를 야기하는 관련 요인 및 그 경로는 아직 명백하지 않다. 또한 건강불평등 연구에서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환경유해인자 노출을 고려한 실증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더욱이 일반 성인에 비해 건강불평등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는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60세 이상의 지역사회 거주 노인들의 사회경제적 위치 및 환경유해인자 노출 양상에 따른 건강수준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도시(서울), 중소도시(천안), 농촌(아산)에 거주하는 노인 6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국립환경과학원의 노령인구의 환경유해인자 노출 및 건강영향 평가 자료를 활용하였다. 2011년 11월부터 2012년 3월에 거쳐 연구대상자의 성별, 연령, 가구형태, 직업유무, 교육수준, 월평균지출 등의 사회경제적 위치와 이들의 거주환경 및 노출관련 행태에서 비롯된 환경유해인자 노출 양상, 그리고 주관적 건강상태와 우울감으로 평가한 건강수준에 대한 자료가 수집되었다. 결측을 제외한 582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사회경제적 수준과 환경유해인자 노출, 그리고 건강수준 사이의 관계는 기술 분석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일반선형모델을 이용한 다변량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연령, 가구유형, 교육수준, 직업유무, 월평균지출, 지역 등의 사회경제적 위치는 거주환경 및 노출관련 행태로 평가한 환경유해인자 노출과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낮은 교육수준과 농촌 및 중소도시거주는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우울감과도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으며, 이 밖에 직업유무는 주관적 건강상태와, 가구유형은 우울감과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또한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변수 중 실내 간접흡연 허용은 주관적 건강상태와, 거주년수, 실내 살충제 사용여부, 환기시간은 우울감과 유의한 관련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회경제적 위치의 효과를 통제한 후, 실내 간접흡연 허용과 환기시간은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 및 우울감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노인들의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환경유해인자 노출과 건강수준에 불평등이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환경 유해인자 노출은 사회경제적 위치관련 변수의 영향을 통제한 후에도 노인의 건강수준과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고, 이는 환경유해인자 노출이 한국 노인인구의 건강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향후 연구에서는 노인 인구집단 및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측면의 환경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할 것이며, 사회경제적 위치와 환경유해인자 노출, 그리고 건강수준 사이의 인과관계의 규명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