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연결망이헬스리터러시에미치는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효정

Advisor
유명순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 연결망기능적 헬스 리터러시비판적 헬스 리터러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4. 2. 유명순.
Abstract
연구 목적: 기존의 헬스 리터러시 선행요인 혹은 영향요인 연구에서 성, 연령, 인종 등 사회 구조적으로 결정되는 개인적 요인 혹은 정보제공의 요인에만 주목하여 진행된 데 반해, 본 연구는 정보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맺는 사회적 관계가 헬스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확인하고자 하였다. 헬스 리터러시를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와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로 나누고, 둘은 다른 차원이므로 영향요인이 각각 미치는 효과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연구 방법: 서울대학교 사회발전 연구소의 사회의 질조사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자료 611명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는 TV 등의 방송매체를 포함하여 의료환경에서 의료제공자 및 복용 설명서 관련 정보 이해 능력을 측정하였다.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는 인터넷상의 건강정보를 판단하는 능력을 측정하였다. 독립변수인 사회 연결망 변수는 결사체 참여 및 그 종류, 가족/친구/이웃과의 접촉 빈도, 최근 활발히 이용되는 온라인 연결망 이용빈도로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 조사 대상자의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 평균은 3.58(±0.03),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 평균은 3.32(±0.04)였다. 기존 국내 연구에서 선행요인으로 알려진 성, 연령, 소득은 유의한 선행요인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경우에도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개인적 요인이 헬스 리터러시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은 아니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사회 연결망 변수 중 이웃 접촉빈도, 공적 결사체 참여는 기능적,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에는 추가적으로 가족 접촉 빈도와 온라인 연결망 이용 빈도가 정적 영향을 미쳤고, 친구 접촉빈도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와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같은 변수의 회귀 계수 값은 다르게 나타났다.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는 성, 연령, 교육, 소득과 같은 개인적 요인의 영향은 받지 않고, 사회 연결망에 의한 영향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고찰 및 결론: 사회 연결망의 종류에 따라 헬스 리터러시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관계의 유형에 따라 교환되는 자원의 속성이 다르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가족 관계는 강한 연결망으로 개인의 건강 사안에 대해 많은 공유가 일어나는 곳이다. 친구와는 건강에 직접적 관련이 있는 정보보다는 여가적인 정보 교류가 자주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동질성이 높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부정확한 정보에 대한 판단 없이 소통하게 될 우려가 있다. 이웃과 결사체의 경우, 대개 도구적 지지 혹은 정보적 지지를 얻고자 하는 이차적 목적을 전제하고 있으므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자원의 교류가 성립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의도와 목적을 가진 만남이므로 보다 활발한 정보 교류가 일어날 수 있다. 온라인 연결망을 가진 경우, 정보를 탐색하고 교환•생산하는 것은 상호작용이 빠르게 일어나며 보다 능동적인 과정을 거침으로써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가 향상될 수 있다.
사적 결사체 참여 집단에 비해 공적 결사체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그 목적의 차이에 따른 것으로 여겨진다. 거시적 사회문제를 다루며 정책 영역에서 활동하는 공적 결사체의 경우 복잡한 정책영역에서의 활동을 통해 고도의 상황판단과 분석력을 배양할 수 있다(Bennett, 1975). 이는 판단 능력을 요하는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에 공적 결사체가 가장 큰 회귀계수를 가지는 것을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다.
개인적 요인은 사회적 요인을 추가한 회귀 모형에서 그 영향력이 약간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교육과 비 도시 거주 등으로 인한 헬스 리터러시 격차는 사회 연결망 등을 통해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주요어 : 사회 연결망,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 비판적 헬스 리터러시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