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구형태에 따른 노인의 실내 유해물질 노출과 건강 수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소운

Advisor
김홍수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구형태실내 유해물질 노출주관적 건강상태우울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4. 2. 김홍수.
Abstract
우리나라는 급격한 노령화를 겪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노인 가구형태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독거노인 가구를 포함한 노인 독립가구는 이미 하나의 가구형태로 자리잡고 있으며 노인 독립가구의 증가는 통제하기 어려운 요인이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를 받아들인 상태에서 건강한 노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연구들 중에 노인의 가구형태를 세분화하여 살펴본 연구가 부족하며, 노인의 가구형태에 따른 건강 수준의 차이를 발생하는 경로를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가 부족하였다. 더욱이 가구형태와 건강의 관계를 설명하는 경로로 실내 유해물질 노출 등의 생활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60세 이상의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노인들의 가구형태와 실내 유해물질 노출 양상을 살펴보고, 가구형태와 실내 유해물질 노출에 따른 건강 수준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노인의 계층별 유해인자 노출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보호 정책을 마련하고자 도시지역인 서울과 농촌지역인 아산에서 각 400명, 총 8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노령인구의 환경 유해인자 노출 및 건강영향 연구 자료를 이용하였다. 주요 관심변수인 가구형태, 주관적 건강 수준, 우울감, 실내 유해물질 노출 변수에 결측이 없는 735명을 본 연구의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의 가구형태가 실내 유해물질 노출, 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으며, 건강 수준은 주관적 건강상태와 우울감 두 가지 지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내 유해물질 노출은 겨울환기 시간, 난방연료 종류, 실내 살충제 사용을 포함하였다. 가구형태와 실내 유해물질 노출 및 건강 수준의 관계는 기술분석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일반선형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가구형태 분포는 노인부부 가구가 41.3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독거가구가 34.15%, 자녀동거 가구가 24.49%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가구형태는 겨울철 환기 시간, 유해 난방연료의 사용, 실내 살충제 사용으로 살펴 본 실내 유해물질 노출 양상과도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자녀동거 노인에 비해 독거 노인의 주관적 건강 수준이 낮으며 우울감을 경험할 가능성도 높았다. 또한 실내 유해물질 노출 양상을 보여주는 변수인 겨울철 환기 시간과 유해 난방연료의 사용은 우울감과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실내 유해물질 노출을 함께 포함하여 이를 고려한 상태에서 가구형태와 건강 수준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 실내 유해물질 노출을 고려한 상태에서도 자녀동거 노인에 비해 독거노인은 자신의 건강상태를 나쁘다고 평가할 확률이 높았고 우울감을 경험할 가능성도 높았다. 또한 가구형태의 효과를 고려한 후에도 실내 유해물질 노출은 우울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의 가구형태와 가족가치관이 변화하였으나 전통적인 가구형태에 내재되어 있는 가족간의 유대관계는 노인의 건강 수준과 생활환경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노인에 있어 가족간의 유대관계에서 발생하는 지지는 다른 어떠한 사회적 지지보다 강력하게 작용하여 노인의 유해물질 노출 양상, 나아가 건강 수준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인의 실내 유해물질 노출 양상은 가구형태 변수의 영향을 통제 한 후에도 건강 수준과 연관성을 보였으므로 노인의 실내 유해물질 노출 양상이 가구형태와 건강 수준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경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책을 수립하고 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 노인의 가구형태를 포함한 포괄적인 요소가 고려되어야 함을 제언할 수 있으며, 나아가 노인의 가구형태와 건강 수준의 관계를 고려한 보건정책 및 보건사업이 필요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