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양육 특성, 지역사회 특성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아동기의 발달은 인간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미래의 생산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건강권이 생존권, 존엄권과 더불어 아동의 기본권에 속해 있는 것처럼 아동 건강의 중요 영역으로써의 발달의 가치는 우리가 의지적으로 추구해야 할 건강권의 기능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과 달리 자신의 건강을 선택할 자유가 제한된 아동의 의존적 특성상 유전이나 생물학적 원인 외의 아동을 둘러싼 환경에 따라 아동 발달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환경적 차이에 따른 건강 불평등적 요소가 있을 가능성이 큰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에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사회경제적 지위, 양육특성, 지역사회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 유아 발달에 건강 불평등적 요소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학력, 수입, 아버지의 직업, 부를 나타내는 주택 소유 여부를 지표로 사용하였다. 양육특성은 부모의 아동에 대한 민감하고 온정적인 정도를 나타내는 양육행동, 양육시 어머니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 올바른 양육지식의 소유여부를 한국아동패널에서 선정한 도구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지역사회 특성은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규모, 사회적 지원의 정도, 지역거주 여건으로 나누어 조사하였고 아동 특성을 통제한 가운데 이 세가지 환경 특성이 한국형 영유아 발달 검사를 통해 측정된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의사소통, 문제해결, 개인-사회성 영역으로 대표되는 전반적인 발달과, 언어 능력을 나타내는 의사소통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사회경제적 지위 중 수입과 아버지의 직업, 양육특성 중 양육행동은 전반적인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의사소통 발달에서는 수입이 높을수록 유아의 언어 발달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버지의 직업이 비육체에 속한 유아의 경우 부의 직업이 육체인 유아보다 언어발달이 더 좋았으며 양육특성 중 어머니가 유아에 대해 민감하고 온정적인 양육행동을 보일수록 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읍면지역에 비해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유아의 언어발달 점수가 낮게 나왔는데 이것은 대도시 지역 내에서의 지역차가 있는 만큼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단면연구의 한계점으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시간적 차이에 대해 고려하지 못한 점과 종속변수인 한국형 영유아 발달검사가 선별검사라는 점, 현재 유아 발달의 차이가 미래의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 그러나, 여러 문헌과 본 연구를 통해 건강 불평등을 조성하는 구조적 대표 요인인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된 만큼 이에 대한 정책적 마련이 필요함을 함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모의 건강 불평등이 다음 세대로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여 환경적 관점에서 아동 발달의 출발점을 동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