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현규

Advisor
이봉의
Major
법과대학 법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라인 플랫폼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간접적 네트워크 효과멀티호밍양면시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법학과 경제법전공, 2016. 8. 이봉의.
Abstract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온라인 플랫폼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사업방식이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를 경쟁법으로 규율한 사례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본 논문은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 규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검토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하나의 서비스 방식으로 이해할 것인지, 또는 새로운 법개념으로 정립하여야 할 것인지의 문제와도 연관된다.

관련시장획정 단계에서는 고객집단별로 별개의 관련시장을 획정할 것인지,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를 관련시장획정 단계에서 고려할 것인지, 무료서비스에 대한 관련시장획정의 필요성 및 가능성을 검토한다. 시장지배적지위 판단 단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의 시장점유율과 시장지배적지위와의 관련성, 무료서비스에 대한 시장지배적사업자 성립가능성,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 및 멀티호밍의 고려 방식에 대해 검토하였다. 남용행위 판단 단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모바일 앱 선탑재 행위, 앱마켓 접근거절행위, 배타적 거래행위, 무료서비스 제공행위, 가격남용행위에 대하여 적용규정 및 남용행위 판단 시 고려사항을 검토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7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