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날드 저드의 <마파 프로젝트>에 나타난 공간 개념 연구 : A Study on the Spatial Concepts from Donald Judd's Marfa Projec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수정

Advisor
정영목
Major
미술대학 협동과정미술경영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날드 저드마파 프로젝트치나티 재단포스트모더니즘공간성총체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경영, 2014. 2. 정영목.
Abstract
본 논문은 도날드 저드(Donald Judd, 1928-1994)가 1979년부터 1994년 작고 전까지 진행했던 마파 프로젝트(Marfa Project, 1979-1994)에 관한 연구이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즘 작가인 저드는 1970년대 초 갤러리를 유랑하는 자신의 작품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규모가 점점 더 커지는 작품을 만들어 영구적으로 설치하고 소장할 장소를 찾아 미국의 서쪽을 향해 출발했다. 그는 결국 텍사스(Texas), 페코스(Pecos) 서쪽의 마파(Marfa)라는 조용한 도시에서 비어있던 옛 공군기지인 러셀 요새(Fort D. A. Russell)를 발견하였고, 디아미술재단(Dia Art Foundation)의 후원을 받아 작품을 영구적으로 설치하려는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었다. 이에 인근 산맥의 이름을 딴 치나티(Chinati)라는 저드 산하 재단(Chinati Foundation, 1986-)을 만들고 그동안 꿈꾸었던 이상적인 장소에 작품을 제작, 설치하였다.
저드는 그 곳에 자신의 작품 와 을 설치하고 을 꾸몄다. 또한 자신과 생각이 비슷한 미니멀리즘 작가들인 칼 안드레(Carl Andre), 댄 플래빈(Dan Flavin), 존 챔버레인(John Chamberlain) 등 11명의 작품도 함께 설치하였다.
마파에 설치된 저드의 작품들은 대지의 자연과 어우러지며, 해가 뜨고 짐에 따라 변하는 빛에 의한 총 천연색의 어두움과 밝음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관람자가 바로 그 장소에서 그만큼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으면 무의미해진다.
본고에서는 저드의 마파 프로젝트 준비과정과 설치된 결과물에 대해 정리한 후, 프로젝트에 나타난 공간의 개념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저드가 특정한 장소에 작품을 영구적으로 설치하려고 한 것에는 필시 공간, 장소, 시간에 대한 고민 때문이었다고 생각되므로 당시 미니멀리즘을 필두로 대두된 몇몇 비평가들의 공간에 대한 이론들과 동시대의 이론가들의 글을 함께 고찰하였다.
필자는 저드의 작품이 특수한 사물(Specific Objects)을 넘어서 확장된 영역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모습은 로잘린드 크라우스(Rosalind Krauss)가 지적했듯이 모더니즘의 극단에서 복합적이면서도 확장된 장을 개방하는 것과 같았다. 또한 그의 작품은 단지 작품을 그 자리에 두어야만 한다는 당위성을 넘어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가는 교량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필자는 저드의 공간이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을 지닌다는 근거를 예술의 총체성과 마파의 영역 전체가 그것 자체로 예술작품이 되어버려 작품의 새로운 범주를 제시한 현상에서 도출하였다.
마파 프로젝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어느 순간 글을 더 이상 쓸 수가 없었다. 이 작품을 감상하고 느끼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마파의 공간 안으로 직접 들어가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어떠한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자세하게 기술된 글을 읽더라도 직접 그 장소에서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다면 이 글을 쓸 준비 혹은 자세가 되어있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글쓰기를 멈추고 홀연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순례하는 마음으로 그 곳을 느끼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을 받았다. 저드의 마파 프로젝트는 분명 그 자체로 작품이다. 누구든 그 곳에 다녀와 필자가 느꼈던 감동을 체험하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