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순간의 인상에서 발현된 존재에 대한 작업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혜

Advisor
이용덕
Major
미술대학 조소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결핍의 심상실존인상바라봄형상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소과, 2014. 2. 이용덕.
Abstract
본 작업 연구는 본인을 포함한 세계와 그 안을 채우는 무수한 개체들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생경함과 익숙함을 포착해 나가며 시작되었다. 이는 열려진 관계를 통한 실존 인식의 가능성에 대한 존재론적 실존 개념 위에 기초하여, 존재를 이해하기 위해 존재하는 관찰자로서의 본인의 위치를 인식하게 했다. 이러한 태도는 작업의 시작에 있어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발견, 순간의 인상에 대한 기억을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났으며, 본 작업 연구를 통해 이를 농축된 이미지로서 형상화하는 시도로 이끌었다. 선택된 응시 대상은 사람 혹은 사물, 풍경과 같이 넓은 범위 안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가운데 흐르는 공통된 심상은 독립된 개체 또는 일정한 공간 안에서 발견되는 텅 빔, 불완전함, 결핍의 순간을 바라봄으로 시작된다.
충만함으로부터 빠져나온 공허함, 적막함, 결핍을 주된 심상으로 표출하는 결핍의 인상은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환경적 등 모든 총체적 조건 안에서 일부를 상실한 것, 부족함을 의미한다. 최초의 결핍의 심상은 실재의 표면에 맺히는 빛의 잔상과 같이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인식의 불완전함을 느끼며 시작되었다. 또한 대상의 내부에서 작용하는 동일한 심상을 찾게 하였으며, 이러한 감정들 또한 하나의 결핍이 되어 현존재를 이루는 요소가 됨을 본 작업을 통해 형상화된 이미지들로 표현하고자 했다. 바라봄을 통해 관찰된 결핍된 존재로서의 대상의 다양한 이미지와 인상의 구현에 대한 본 작업 연구는 크게 세 가지 시도로 나누어 서술되었다. 첫째, 문학작품의 일부에서 발췌한 허구적 세계 속 또렷한 현실화 순간의 형상화, 둘째, 현실세계에서 마주한 비일상적인 순간의 재현, 셋째, 불완전한 현존재의 인식에 대한 접근이다.
본 작업 연구를 통해 보이는 다양한 형태와 재료로 제작된 불완전한 인간의 형상은 현상학적 실존에 대한 물음을 거듭하며 생산되었다.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통한 특정한 심상 혹은 인상의 형상화는 한 편의 시구에서 보여지 듯 은유적 방식으로 눈앞에 드러난 실재 이면의 공백을 상상하게 하기 위한 시도였으며, 소조와 캐스팅, 직조 방식의 입체 드로잉을 통해 모호하고 흐릿한 실존의 모습을 담아내고자 했다. 또한, 대상 가까이에 밀착하거나 관찰 거리를 점점 넓혀가며, 파편화된 부분의 이미지에서 공간 안에 존재하는 빛의 궤적을 담은 관조적인 실루엣으로 이미지의 확장을 시도했다. 본인은 이러한 다양한 시점의 궤도 위에서 자유로이 시선을 이동하며 완전한 형태로서 파악하기 힘든 실존의 위치를 탐색해 보고자 노력했다.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의 한 인간의 삶은 그 크기와 무게, 세계와 닿아있는 시간의 흔적에 대한 관점에 따라 무한의 우주 위에 또는 찰나의 순간 위에 놓이기도 한다. 본 작업을 이어가며, 점차 하나의 존재로서의 인간의 완전하지 못함과 그로 인해 시작되는 끝없는 선택으로 가득한 하루, 그리고 하나의 생에 대한 인상을 계속적으로 떠올려 보게 되었다. 그것은 한 권의 책 안에, 몇 줄의 메모 안에서 떠오르고 기억의 단편과 새로운 환경의 경험 안에서 재구성되었다. 이미지의 부분적인 재현이라는 점에서의 한계는 작업 전반에 아쉬움을 남겼지만, 삶 안에 넘쳐나는 풍경의 한 조각으로서 재현된 작업들이 다시금 수많은 상념의 조각들로 남겨져 이미지 내부에 잠재하는 결핍의 심상으로 이끄는 통로가 되길 기대해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