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상 깊은 경험의 구현에 관한 작업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예지

Advisor
이용덕
Major
미술대학 조소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험인상 깊은 경험의 구현경험의 소유공유소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조소과), 2015. 8. 이용덕.
Abstract
수없이 많은 경험 중 마음속에 깊게 각인되는 순간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특정한 순간이나 대상에 대한 깊은 인상을 포착하여 간직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다. 물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경험을 실체화하여 특정한 순간으로 향하는 매개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인상 깊은 경험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의도한 바는 객관적인 제시가 아닌 감정의 미묘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것이 특정한 감동의 강요가 아닌 관객 스스로 자신만의 감상을 하게 되는 매개가 되길 바랐다.
수많은 경험 중 본인이 주목한 것은 숨을 쉬고, 위로를 받고, 과거를 추억하는 등의 일상적 체험에 대하여 본인이 가지는 마음과 눈이나 비와 같이 특정한 계절이나 날씨에만 느낄 수 있는 감상이다. 또한, 바다에서 경험한 특별한 순간에 가졌던 인상의 재구현과 별과 같이 개인이 소유할 수 없는 대상의 상징적 소유이다. 이를 작업의 형태로 옮기는 과정에서 물리적으로 실체 하지 않는 특정한 순간에 대한 감상의 효과적 전달을 위하여 시각을 포함한 후각과 청각, 촉각 이미지를 동시에 사용하여 감각적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했다.
특정 경험에 대한 인상을 제시하고 공유한 것의 의도는 본인의 감상을 일방적으로 관람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이 저마다 다르게 가지는 감상으로 향하는 통로가 되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본인을 고찰하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가 소통을 위한 매개가 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