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실재의 비가시적 이면에 관한 작업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지수

Advisor
오귀원
Major
미술대학 조소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실재. 가시적비가시적지각불완전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소과, 2015. 8. 오귀원.
Abstract
본 작업 연구에서는 실재와 그것을 지각하는 주체의 의식이 관계를 맺는 방식에 관하여 관찰하였다. 이를 통해 지각된 대상이 대상 자체와 완벽히 일치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으며, 시간을 수단으로 존재의 보이지 않는 부분을 객관화 자기에게 직접 관련되는 사항을 제삼자의 측면에서 보거나 생각하는 일.
하려고 시도하였다.
본인은 실재를 가시적인 부분(물질, 신체)과 비가시적인 부분(의식, 혼)이 서로 얽혀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여기에서의 비가시적인 부분은 물리적으로 실재하는 것은 아니나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본인은 실재의 보이지 않는 것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그리고 실재와 인식하는 것의 사이에서 보는 행위에 더 집중하여 그 간극 자체를 관찰하는 것으로 작업은 전개되었다.
작업들은 객관화시킬 수 없는 인간의 의식을 은유하였고(작품 1), 실재의 비가시적인 부분을 시간 속에서 가시화하였다. (작품 2, 작품 3, 작품 4, 작품 5) 그리고 실재와 보는 것 사이의 관계를 관찰하여 지각의 불완전함을 보여주려 하였다. (작품 6, 작품 7) 이러한 작업들의 모티프는 본인의 경험 속에서 찾았다.
본 작업 연구를 통하여 우리가 대상을 볼 때 보이지 않은 부분들이 함께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보이지 않는 부분들은 대상의 일부로서 보이는 부분과 항상 얽혀있는 것이다. 실재하는 것은 하나의 언어로 정의될 수 없으며, 다양한 시공간의 관념이 내재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본인의 작품 역시 이러한 관념을 반영한 결과물로서 그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