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상 국가의 시각화를 통한 우회적 현실비판에 관한 연구 - 본인의 작업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승민

Advisor
윤동천
Major
미술대학 서양화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상 국가현실비판허구성강박평면성장식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서양화과, 2015. 8. 윤동천.
Abstract
나는 동시대의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 그리고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사회의 체계와 구조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관심은 그것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주로 매스컴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보도자료 중 특히 주목하는 부분은 인간의 행동으로 인해 파생되는 범죄적 사건이다. 이와 같은 흉악한 사건은 나의 관심과 흥미를 끄는 동시에 현실에 대한 실망으로 이어져 삶을 무기력하게 하는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
나는 이와 같은 현실의 모습에 실망하여 방관하는 대신 작업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자 했다. 현재 내가 살고 있는 현실의 모습과 똑같이 닮은 가상의 국가를 만들어내고, 작품 속에서 허구적 세계의 구조와 체계에 대해 비판하고, 희화화하고 조롱했다. 이것은 허구의 세계라는 설정을 통해 우회적으로 현실을 빗대어 비판하고자한 전략으로, 현실을 직접적으로 비판했을 때보다 다양한 층위의 비판의 효과를 내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작품 속의 가상 국가는 현실의 거울이미지처럼 현실과 맞닿아 있다. 때문에 허구의 세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의 현실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나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에 대해 관찰하고, 그것을 기록한 각종 기록물들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은 항목별로 분류하고 정리되어, 가상의 이야기로 재구성되었다. 나는 가상의 국가를 임의로 DIVERLAND라 이름 짓고 국가의 체계, 사회구조, 구성원들의 이야기 등에 대해 글을 썼다.
글로 작성된 가상의 국가를 시각화하는 것이 작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글이 그림으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좀 더 자유롭게 상상력이 개입할 수 있도록 드로잉의 방식을 선택하였다. 드로잉의 과정에서 시각화를 위한 계획과 전략이 모두 세워지기 때문에 전체 작업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된 드로잉을 바탕으로 여러 매체로 구현하고, 전체의 작업 과정에서 파생된 다양한 결과물들을 아카이빙 하는 것이 작업의 기본 구조다.
가상 국가의 복잡하고 다의적인 성격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하였다. 대립된 상태가 동시에 존재하는 양가적 상황을 드러내기 위한 역설적 표현과 반어적 표현, 상징과 알레고리의 혼용 등이 그 예다. 또한 그 자체로 비논리적이고 불합리한 국가체계를 논리적으로 그럴싸하게 보이게 하기 위한 속임수의 방법으로 자연, 과학, 건축 등의 구조를 차용하였다.
조형적인 측면으로는, 먼저 강박적인 대칭과 균형의 구도를 사용하고 점차 그것이 변형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현실의 구조와 체계의 견고함, 엄격함에 대한 회의적 입장을 드러내고자 했다. 그리고 소극적인 원근법과 도식적인 명암법을 사용해 화면을 평면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이야기의 가상성, 허구성을 강조하고자 했다. 또한 장식적인 형태와 재료를 사용하여 화면 속의 잔혹한 형상을 숨기고, 한 번에 그것을 파악하기 힘들도록 하였다. 이것은 추악한 사회의 이면(裏面)에 접근하기 힘들도록 그럴듯하게 보이는 여러 겹의 방어막을 쌓아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현실의 모습을 작품의 형식으로 가져온 것이다. 나는 현실의 모순된 상황을 작품의 형식으로 보여줌으로써 현실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