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에너지 피드백 정보시각화 서비스를 위한 User Interface 디자인 연구
User Interface Design Research for Energy Feedback Service based on Information Visualiz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혜수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에너지 소비""에너지 피드백""인터페이스""서비스 디자인""데이터 시각화""지속가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4. 2. 윤주현.
Abstract
에너지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원인 진단과 중장기 대책 모색이 대두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사태 이후, 대체에너지로 각광받던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이 다시 떠올랐다. 공급과 생산에서의 혁신적인 발전보다, 현실적인 에너지 수요 전략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에 에너지 사용자인 국민들은 기존까지의 제공된 에너지를 소비하는 수동적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요 조절 주체로서 현 에너지 위기 시대를 맞이 할 것을 요구 받고 있다. 국민 중심의 에너지 소비 관리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피드백 정책이 중요한 때이다.
가계 에너지 절약을 돕기 위한 서비스를 제안하려는 시도들이 국내외적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웹과 스마트기기의 발달은 에너지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으며, 홈네트워크 서비스 관련 기술의 발달은 EMS (Energy Monitoring System 가구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을 촉진 시켰다.
그러나 명확한 서비스디자인 원리 없이 에너지 관련 데이터만 전달하는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에너지 절약실천을 유도하고 에너지 관리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는 효과가 미미하고 사용성이 떨어지기 떨어졌다. 에너지 소비 관리를 촉구하는 에너지 피드백을 계속해서 개발 하더라도, 그 결과가 일시적 메세지 전달 정도에 그쳐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이끌어 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반적 디자인 기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체계적 기준을 정립한 후, 국민들의 적극적인 에너지 소비 수요 관리를 돕는 가계 중심의 에너지 관리 도구 인터페이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툴을 통해, 국민들은 가정의 에너지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고, 명료하게 자신의 에너지 소비량을 파악할 수 있다. 서비스 관점의 에너지 피드백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안을 통해 국민들의 에너지 관리 주체성을 일깨우는 새로운 수요측면에서의 에너지의 가치를 알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실천가능한 현실적인 에너지위기 대처법으로서 실제적 적용이 가능한 대안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