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거환경 경향 분석 도구를 활용한 창의성 지원 주거공간 유형화 연구 : A Study on Classifying Residential Space for the Creativity Support through analyzing Tool of Housing Environment Trend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보연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의성 지원 주거공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이순종.
Abstract
본 연구는 주거공간 내에서 창의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그 공간 유형에 대해 제안하였다. 종래의 창의성 지원 공간들은 대부분 회사, 학교 등 외부공간에 관해서만 다루어져 왔고 상대적으로 주거공간은 소홀히 여겨져 왔다. 하지만 사회적인 변화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주거공간 내에서도 창의성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논제가 설정되었으며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2장에서는 주거공간과 창의성에 대해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우선 각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된 주거공간의 개념과 주거가 지니고 있는 내적․ 외적 요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음으로는 주거공간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떤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설과 결합하여 그 시대적 흐름을 살펴본다. 이후에는 연구 결과와 더불어 여러 미래학자와 기관들이 발표한 미래주거공간 변화 동인을 수집하여 다음 미래 세대의 주거공간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날지에 대해서 잠정적으로 알아본다. 주거공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 마무리된 후에는 창의성에 대해서 연구한다. 창의성의 정의, 구성요소, 창의적 인물의 특성, 창의성 지원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서술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창의성 지원 환경적․ 심리적 요인은 국내외 22명 학자들의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재분류하여 사회성 및 상호작용, 자율성 및 정체성, 쾌적성, 충분한 자원의 4요소로 나누어 설정한다.
3장에서는 2장의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기능별 창의성 지원 공간 유형을 설정한다. 휴식공간, 유희공간, 소통공간, 가변공간, 생태공간, 생산공간의 6개 대분류 유형이 중심이다. 그 후 각 키워드의 하위항목으로 휴식공간, 신체적유희공간, 정신적유희공간, 대면소통공간, 전자소통공간, 유체물변화공간, 무체물변화공간, 식물공간, 생물공간, 유체물생산공간, 무체물생산공간 총 11개 유형이 존재한다. 이 공간들은 시트를 통하여 사례, 창의적 사고 지원 방법, 공간 요소 등 다양한 정보들이 함께 설명된다. 또한 각 공간의 특성들을 수치화한 매트릭스를 통해 공간간의 통합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4장에서는 주거기능 요소들과 3장의 창의성 지원 공간 유형을 결합시켜 구체적으로 어떠한 창의적 행위 및 지원활동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선 주거기능 요소는 크게 핵심요소와 기타요소 2가지로 분류한다. 핵심요소는 수면 및 휴식, 위생, 탈의 및 미용, 조리 및 식사 4개 항목이며, 기타 요소는 작업, 운동, 교육 및 놀이, 전시․ 문화 및 판매의 4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요소들 또한 시트를 이용하여 실제 사례 및 컨셉 사례를 수집하고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지에 연구한다. 소결부분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 혹은 근미래에 나타날 창의성 지원 주거공간이 어떠한 흐름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정리한다. 무의식의 부상, 일상의 유희화, 효율적 비고정성, 유기적 협력이라는 4개 항목이 중심이다. 하위 항목으로는 비의도적 창조공간, 정보축적형 최적화공간, 자동재배공간, 신체활동적 생산공간, 공감각적 공간, 자발적 장식공간, 비실체적 공간, 유연적 개폐공간, 유목형 공간, 집단적 가상협업공간, 생산-판매 일체공간, 농장형 공간의 총 12개 공간이 있다.
본 연구는 주거공간이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 창의성 지원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변화한다는 관점 아래 그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하였다. 창의적으로 진화해가는 주거자를 위해서는 그에 어울리는 주거환경이 필요함을 밝히는 것이며, 여러 가지 유형을 제시함으로써 변화를 미리 조망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