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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상업공간의 역할, 그리고 디자인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 Historical Review of the Impact of a Brand on the Role, and the Design of Commercial Spaces. : In the Relation with Political, Economical, Social, Cultural Factor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영목-
dc.contributor.author소여정-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5:32Z-
dc.date.available2017-07-19T03:55:32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other00000002529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1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디자인전공), 2014. 12. 박영목.-
dc.description.abstract브랜드의 개념은 한국 사회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무조건적인 명품보다 개성이 중요해지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관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가 표현된 공간인 상업공간의 역할과 디자인도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마케팅 관점에 한정되어있다. 마케팅, 브랜드 이론을 적용하여 공간을 디자인하거나, 해당 이론이 반영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들은 연구 시기 기점의 변화를 주로 관찰하고 있다.
반면 이 연구에서는 국내 시장에서 브랜드와 상업공간의 변화를 거시적 관점에서 관찰하고자 했다. 공시적 측면에서 상업 지향의 마케팅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포함한 관점에서 브랜드를 관찰했다. 통시적 측면에서는 국내에 브랜드가 도입되기 이전 시기부터 현재까지 긴 시간의 축을 두고 관찰했다. 이를 통해 국내 브랜드와 상업공간의 발달단계를 정리하고, 이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변화 요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브랜드 발달 패러다임을 정의하였으며 이들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요인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거시적 관점에서의 향후 변화 요인과 상업공간의 디자인 변화를 예측해 볼 수 있었다. 브랜드와 상업공간의 개념이 급변하고 있는 오늘날에는 과거를 통해 배워야 시간을 앞서가는 디자인적 안목을 갖출 수 있다. 그러기 위해 브랜드와 상업공간을 분석하는 이 연구의 거시적 관점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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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연구개요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대상 및 범위
1.4. 연구 방법
1.5. 연구 체계

Ⅱ. 브랜드와 상업공간 배경 이론 고찰
1. 브랜드 배경 이론
1.1. 브랜드의 개념과 범주
1.2.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요소
2. 상업공간 배경 이론
2.1. 상업공간의 개념 및 정의
2.2. 상업공간의 유형
2.3. 상업공간의 구성요소

Ⅲ. 시대별 브랜드의 변화
1. 시대별 브랜드 변화요인 고찰
1.1. 196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1.2. 197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1.3. 198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1.4. 199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1.5. 200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1.6. 2010년대 브랜드 변화요인
2. 업태별 브랜드 변화 고찰
2.1. 식음브랜드
2.2. 의류브랜드
2.3. 전기·전자 브랜드
3. 소결
3.1. 브랜드 부재기
3.2. 브랜드 성장기
3.3. 브랜드 패권기

Ⅳ. 상업공간의 역할 및 디자인 변화
1. 식음 브랜드 상업공간
1.1. 식음 브랜드 상업공간 사례
1.2. 식음 브랜드 상업공간 발달 과정
2. 의류 브랜드 상업공간
2.1. 의류 브랜드 상업공간 사례
2.2. 의류 브랜드 상업공간 발달 과정
3. 전기·전자 브랜드 상업공간
3.1. 전기·전자 브랜드 상업공간 사례
3.2. 전기·전자 브랜드 상업공간 발달 과정
4. 소결

Ⅴ. 분석결과 및 함의 도출
1. 국내 브랜드 및 상업공간 발달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요인의 상관성
2. 향후 브랜드 상업공간의 변화방향
2.1. 향후 브랜드 상업공간의 변화요인
2.2. 향후 브랜드 상업공간의 변화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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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60336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브랜드-
dc.subject브랜딩-
dc.subject상업 공간-
dc.subject공간 디자인-
dc.subject.ddc745-
dc.title브랜드가 상업공간의 역할, 그리고 디자인에 미친 영향에 대한 역사적 고찰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dc.title.alternativeHistorical Review of the Impact of a Brand on the Role, and the Design of Commercial Spaces. : In the Relation with Political, Economical, Social, Cultural Factor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x, 172-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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