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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 UX 디자인 연구 : Study on Smart Mobile Healthcare UX Design for Persistent Mo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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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주현-
dc.contributor.author서이슬-
dc.date.accessioned2017-07-19T03:56:20Z-
dc.date.available2017-07-19T03:56:20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39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1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윤주현.-
dc.description.abstract사물통신 및 빅데이터와 같은 ICT기술이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지금 시대는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라고 불리고 있으며,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가 스마트폰의 울타리를 넘어 다른 전자제품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등 다른 기술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다른 웨어러블 기기를 접목시킨 헬스케어 산업도 최근 각광받는 기술분야 중 하나로서 이미 많은 건강관리 제품들이 가지각색의 모양의 플랫폼을 통해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관리, 스포츠, 웰빙 등을 목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하는 사용자수가 늘고 있으며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적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킨 사물인터넷 환경이 갖추어졌다는 전제 하에 스마트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모바일 헬스케어 앱을 살펴보고 이들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개선된 UX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두 가지로 첫 번째는 현재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적 측면에서 조사하고 ICT기술 실태 조사를 통해 각자의 핵심 기능을 분석, 분류하여 문제점을 발굴하고 동기부여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일상 생활 속 적당량의 운동관리와 식이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도와주는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장단기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꾸준한 건강관리를 유지하는 서비스 기준과 UI/UX디자인을 제안하여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상향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논문 주제에 대한 개념을 다진 뒤에 사례조사와 문헌조사를 거쳐 UI/UX를 디자인하는 과정을 택했다. 제 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그 연구 방법 및 범위에 대해 언급하고 용어의 뜻을 정리한다. 제 2장에서는 최신 ICT 기술과 헬스케어 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각 분야에 대한 세부 개념을 이해한다. ICT기술은 사물인터넷,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웨어러블, 빅데이터의 정의를 이해한 후 각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살펴본다. 헬스케어 서비스의 유형은 오프라인, 온라인, 유비쿼터스, 모바일의 네 가지로 분류해 실 사례를 살펴본다.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제 3장에서는 동기부여의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례조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생활관리, 운동관리, 식이관리를 위한 동기부여 방법을 모색한다. 본 연구에서 건강증진을 위한 동기부여의 방법으로서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성, 목표달성을 통한 긍정적 효과, 그리고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덧붙여 앞서 발굴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의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서 상황 인지형 라이프로깅과 개선된 정보 시각화를 추가하여 결과적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8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제 4장에서는 작품 연구를 다룬다. 서비스 컨셉 및 방향과 사용 정의를 소개하고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추론한다. UI/UX 디자인 설계를 통해 핵심이 되는 인터페이스와 주요 인터랙션 요소를 다루고 실제 GUI 비주얼을 디자인한다. 제 5장에서는 결론을 내리고 기대효과 및 향후 연구과제를 다룬다.

이 연구를 통해 현대인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스마트 헬스케어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기대하며, 향후 실현될 사용자 중심의 사물통신 환경에서의 스마트 헬스케어 UX 디자인의 기준 제안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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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 방법 및 범위 5
1-3. 용어 정리 8
제 2장 ICT 기술과 헬스케어 서비스 11
2-1. ICT기술 응용 현황 12
2-1-1. 사물인터넷 12
2-1-2. 웨어러블 16
2-1-3. 빅데이터 21
2-2. 헬스케어 서비스 유형 26
2-2-1. 오프라인 헬스케어 26
2-2-2. 온라인 헬스케어 27
2-2-3.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28
2-2-4. 모바일 헬스케어 30
2-3. 문제점 발굴 및 정리 37
제 3장 헬스케어를 위한 동기부여 41
3-1. 동기부여의 이해 42
3-1-1. 동기부여의 정의 42
3-1-2. 성취동기이론 45
3-2. 모바일 헬스케어를 위한 기준 8P 48
3-2-1. 동기부여를 통한 지속성: Persuasive & Persistent 50
3-2-2. 목표달성을 통한 긍정적 효과: Positive 51
3-2-3. 기능석 게임: Playful 53
3-2-4. 상황 인지형 라이프로깅: Pervasive & Personal 56
3-2-5. 정보 시각화: Productive & Preventive 57
3-3. 모바일 헬스케어 문제점 해결 방안 59
제 4장 작품 연구 63
4-1. 사용 정의 및 서비스 방향 64
4-2. 주요 기능 및 구조 70
4-3. 비주얼 디자인 78
4-3-1. 디자인 컨셉 78
4-3-2. 최종 GUI 디자인 80
4-3-3. 소개 동영상 88
4-3-4. 작품 전시 91
제 5장 결론 95

참고 문헌 99
ABSTRACT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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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1454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모바일 헬스케어-
dc.subject동기부여-
dc.subject모바일 애플리케이션-
dc.subject사물인터넷-
dc.subject인터페이스 디자인-
dc.subjectUX 디자인-
dc.subject.ddc745-
dc.title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 UX 디자인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Smart Mobile Healthcare UX Design for Persistent Motivati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eo, Easle-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iii, 102-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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