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선시대와 명. 청시대의 전통목가구 양식의 혼용 가능성 모색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령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통목가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이순종.
Abstract
본 연구는 조선시대와 명.청시대의 목가구의 변천, 형식, 의미 등을 비교 연구하는 방법으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낸다. 조선시대와 명.청시대의 가구 양식의 우수성을 계승하며 서로 병치혼합 하여 혼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화는 인류와 자연이 공존하며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지역성을 갖고, 그 전통 관념이 쌓여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역사성을 갖게 된다.
지역문화에 따라 디자인도 큰 차이가 생긴다. 이는 디자인의 문화 정체성이라고 할수 있으며, 차별화된 지역 문화의 영향을 받고 형성되었다.
조선시대와 명.청시대 가구의 형태를 비교한 결과 조선시대 가구는 간결한 조형성이 있고 자연미와 소박미를 숭상하는 것을 알 수 있고 명.청 시대의 가구는 과도한 조각과 장식, 화려한 그림과 색상을 추구하며 부귀하고 호화로움을 숭상한다는것을 알수 있다. 두 시대의 가구 양식을 병치 혼합 하므로서 장식적 이지만 과도하지 않고 소박하지만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완성 하였다.
조선시대와 명.청시대의 전통 가구에 대해 , 연구를 진행하는 최종 목적은 옛 문화의 우수한 점을 계승 하면서 더욱 창조적인 것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전통 예술미를 기반으로 하는 창작 과정애서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두 나라의 우수성을 계승하고 병치혼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하는데 가치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문화와 예술간의 경계는 그리 명확하지 않다. 조선시대와 명.청시대 목가구에 대해 총괄적으로 말하자면, 다른 문화, 생활 방식 차이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받아서 각기 다른 가구를 탄생시켰고, 이는 현재 창조적인 디자인을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