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1인가구 집단을 위한 커뮤니티 디자인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ty Design for the Group of Single-Person-Household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학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커뮤니티 디자인1인가구정서적 연결망지역 인지멘탈 이미지공존 의 디자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이순종.
Abstract
2000년대 이후 우리사회는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소위 압축적 근대화와 압축적 고령화가 이러한 변화를 요약하는 단어일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 중 하나가 1인가구의 증가로, 이러한 변화는 인구 구조적 변화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문화적 변화를 대변하는 현상이라 하겠다.
통계청에 의하면 우리나라 1인가구 증가세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으로, 향후, 2020년에는 1인가구의 비중이 29.6%, 2035년에는 34.3%로 늘어날 것으로 추계된다.
현재 한국의 1인가구는 연령별(인구학적), 결혼여부(사회문화적), 자발성(형성요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며, 각각은 나름의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만큼이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보이는 1인가구는 소득수준 양극화 문제, 심리적 불안감, 일상권내의 사회적 연결망
부족, 고독사, 무연고 사망자 증가 등의 사회적 고립과, 불규칙한 생활로 인한 건강악화, 우울증 및 정신적 장애 증가 등의 건강문제, 방범의 문제, 주거환경 취약, 일상생활 문제처리의 어려움 등의 주거 및 생활 문제 등 다양
한 범주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은 매우 부분적이다. 선행연구의 사례들을 보았을 때, 정책대상 별로는 주로 노인과 주제별로는 주택또는주거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되었다. 하지만, 1인가구 전반에 자리잡고 있는 심리적 불안감 및 정서적 결핍감은 문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적절한 대안제시를 위한 연구는 그 수가 부족하며,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지역 기반의 사회적 연계망은 지역 내의 구성원들의 관계를 형성하고, 공존의 방법을 제안해야 된다는 점에서 커뮤니티 디자인의 영역에 더 가까우며, 이러한 점에서 정부의 정책 제언, 제도적 지원을 주로 강조하는 선행연구들에서는 그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커뮤니티 디자인은 같은 공간적·정신적 소속의식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지리적·행정적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주변환경과 주민들의 참여·소통·협력 방식을 만드는 디자인 접근 방식이다. 또한, 커뮤니티 디자인은 지역 공동체를 지속 가능하게 하는 프레임워크
(frame work)을 만들어, 주민들의 공존을 가능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1인가구의 특수성에 맞는 새로운 커뮤니티 디자인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이다. 기존에 1인가구를 위한 커뮤니티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없을 뿐더러,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다른 대상(낙후지역, 비도시 지역, 재래시장)에 대해 진행된 사례에 대한 연구·보고이거나, 과거에 논의되었던 커뮤니티
디자인 방법에 대한 것으로 1인가구 사회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제까지 진행되었던 커뮤니티 디자인에 대한 논의와 현대 도시·사회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1인가구 증가현상에 주목하고, 커뮤니티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1인가구의 정서적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1인가구 집단을 위한 커뮤니티 디자인을 통해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