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희적 형태와 움직임을 가진 금속공예품 제작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기백

Advisor
백경찬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유희놀이호모루덴스움직임장난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백경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쉼 없이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일상 속에서 유희적 요소를 지닌 작품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함에 있다. 경제발전을 위해 숨 가쁘게 달려온 우리의 삶 속에서 유희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아직 낯설고 낭비적으로 여겨질 때가 많다. 그러나 최근 동심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 키덜트족이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매체에서도 유머나 웃음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현대사회의 유희적 요구에 대한 자발적인 수용으로 볼 수 있다.

유희는 인간이 지닌 중요한 원초적 가치로서 인간은 놀이를 통해 물질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며 사고와 문화를 발달시킨다. 원시시대의 사냥이나 각종 의식(儀式)을 치르던 행위의 원형은 놀이다. 놀이가 단순히 어린아이의 전유물이며 상류층의 고상한 취미가 아니라 놀이에서 인간의 여러 사회문화적 측면들이 생겨났음을 역사학자 요한 하위징아는 저서 『호모 루덴스』에서 밝히고 있다.

유희적 사물의 대표적인 예로는 장난감을 들 수 있다. 장난감은 주로 어린아이들이 다루기 때문에 순수하게 놀이되는 도구적 사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한다. 같은 의미로, 공예는 재료를 탐색하고 직접 다루는 일에서 놀이와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유희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모든 공예품이 유희적인 것은 아니다. 유희적 요소를 지니는 현대 공예품은 유희적 형태와 움직임이라는 중요한 특징을 가진다. 이 작품들은 주로 장난감처럼 의인화되거나 과장된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작가적 이야기 또는 정교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갖는다.

나는 유희적인 형태와 움직임의 요소를 활용하여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조명, 테이블웨어 등의 생활 소품을 제작함으로써 사람들이 보다 가까운 곳에서 유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총 9개의 작품은 목적과 기능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작동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고유한 제작 동기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은 수력을 이용한 오브제, 는 동물을 활용한 조명과 기물, 는 유희적 쓰임의 테이블웨어 작품이다. 놀이는 그 자체로 목적이자 즐거운 행위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삶의 활력과 만족감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러한 유희적 작품을 통해 현대인이 놀이하는 인간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궁극적으로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