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경험 강화를 위한 UI/UX 디자인 연구

A Study on UI/UX Design for Reinforcing Experience of the Art Museum

현재의 미술관은 작품의 보존과 전시를 넘어 사회교육기관으로, 풍부한 예술문화의 교류와 확산의 공간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각 지역과 국가의 상징적 존재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삶의 질을 중시하고 다양한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미술관을 찾는 관객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술관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고 방문과 관람을 위한 서비스도 단편적인 정보 제공에 그침으로써 미술관과 관객 상호간의 유용한 정보의 교류가 부족한 실정이다.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한 정보는 방문과 관람에 어려움과 불편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관 경험의 과정?관람 전, 관람 중, 관람 후?에서 방문 계획에 따른 시나리오와 관람 실행을 위한 Wayfinding 중심의 정보 설계를 통한 서비스 구축으로 관람객의 미술관 경험 증대 및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미술관 정보 제공 현황을 웹과 어플리케이션에서 사례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둘째, 시나리오 기반 정보 설계를 위해 서울시 미술관 40곳을 선정하고, 방문 및 전시 콘텐츠를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셋째, Wayfinding 기반 정보 설계를 위해 미술관 내 관람행태와 동선 계획을 문헌을 통해 알아보고 연구에 적용할 관람정보를 구성하였다. 넷째,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방문 현황, 정보계획과 획득, 전시 관람의 과정에서 필요한 니즈를 도출하여 필수 정보를 중심으로 위계에 따라 배열하고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UI/UX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미술관 어플리케이션은 서울의 미술관을 방문하고자 할 때, 사용자 중심의 유용한 정보의 제공으로 원활한 방문을 이끌고 편리한 전시관람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이용하여 미술관 경험을 강화시킬 수 있다. 첫째, 관람 전 자신에게 적합한 미술관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미술관 유형 및 전시종류, 위치, 운영시간, 명성, 입장료, 규모의 6가지 핵심 정보의 효과적인 탐색과 획득이 가능하다. 둘째, 관람 중 동선?일반관람동선, 주요계획동선, 단체관람동선?을 방문 목적에 맞게 선택하고, 실시간 AR과 도면모드로 효율적인 전시 관람이 가능하다. 또한 작품 정보의 저장, 공유, 후기 등의 활동으로 적극적으로 전시품과 교류하고 관람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관람 후 방문 기록을 분석하여 선호 미술관, 선호 전시미술, 관람동선, 관람시간 등의 피드백을 제공해줌으로써, 성향 파악과 함께 방문의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해준다.

본 논문에서의 전시 관람 전후를 포함한 미술관 경험의 전 과정에서의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의 제공은 관람객의 참여와 소통을 증진시키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강화한다. 이러한 가치있는 경험의 증대는 향후 미술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지속적인 향상에 기여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대중과 미술관의 거리를 좁혀 활발한 문화예술 향유를 이끌고, 국민의 문화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술관; 경험 강화; 관람객 시나리오; Wayfinding; UI/UX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