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길상문양을 활용한 시각커뮤니케이션의 현대화 표현연구 : 생활문화디자인(Life Style Design)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지영

Advisor
김경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길상문양시각커뮤니케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2016. 2. 김경선.
Abstract
고대문명에서부터 인간의 염원은 문양으로 상징화되어 사물에 장식되었고, 시대를 거쳐 다양한 시각문화 속에서 송축(頌祝)과 축원(祝願)의 문양이라는 형태로 남겨져 왔다. 송축과 축원은 경사스럽고 축하할 만함 혹은 좋고 반가운 것 을 뜻하는 길상(吉祥)이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고대 이집트에서 연꽃과 파피루스는 부활과 강력한 힘을 상징했다. 이집트인들은 이 문양을 일상용품, 무덤 벽, 석관 등 모든 매체에 적용하여 사후부활과 영생을 추구하였다. 동양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일어나는 일은 반드시 징조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 상서로운 기운을 가진 상징을 생활 속에 장식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미래를 원하는 방향으로 인도하고자 하였다. 길상을 염원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으로 현대에도 그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 사회가 더욱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의 염원 또한 합격, 승진, 축하, 문안, 행운, 재물 등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해졌고, 길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축원하는 추세이다.

문양(文樣)은 사전적으로 모든 물체의 표면에 나타나는 장식무늬를 말한다. 문양은 상징적인 사고의 표현물로서 그 안에는 사물이 속한 사회와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 길상의 문양은 주로 문양화되어 생활공간과 일상용품에 나타난다. 유럽에서는 17세기에 실내장식과 개인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고, 이에 사용자의 풍요를 기원하는 문양이 제작되어 활발히 적용되었다.
길상문양은 동아시아의 공통된 언어로서 동식물의 형태와 전설, 한자의 동음 구조 등에서 유래된 다양한 상징은 시각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상서로움의 문양을 건축물, 복식, 반상,베갯모, 병풍, 노리개, 버선, 수저, 수저집, 장, 함, 떡살, 연적, 대발, 도자기 등의 다양한
생활용품 속에 문양의 형태로 적용하여 항상 가까이 두었다.

생활문화 디자인(Life Style Design)은 주거, 실내, 가구, 주방용구, 식기, 조명기구, 일용잡화 등에 관한 디자인이다. 과거에 비해 문화와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일상공간에 대한 연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최근 생활문화 디자인의 범위는 향수와 아트워크, 책, 휴대폰 케이스까지 광범위한 확장이 이루어졌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디자인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라이프스타일은 디자인 문화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라이프스타일 속에 나타난 문양들은 의사를 전달하는 언어이기도 하며 문자와 마찬가지로 장소와 시간에 따라 고유한 형태를 지닌 상징물로서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역할을 한다. 현대에는 모바일 기기가 개인용품으로서 큰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의 생활 공간이 크게 확장되었다. SNS와 모바일 메신저 커뮤니케이션에서 주고받는 이모티콘 또한 넓은 의미에서의 문양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생활공간 속에서 함께했던 다양한 길상문양을 연구하고, 이에 전통적 상징의 문양을 중심으로 현대 한국문화에서 송축과 축원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길상문양을 연구자의 표현연구 과정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길상문양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여 현대 한국의 사회,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 의미를 찾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