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식을 위한 Visual Design System 연구 - 도시락을 중심으로 –
A study on Visual Design System of the Korean food - Forcus on the lunch box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츠카모토 리에코
Advisor
백명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식세계화향토음식도시락brandingPackage Designfood tourism관광산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7. 2. 백명진.
Abstract
본 논문은 한식 세계화 정책의 실현을 위해서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한식 세계화는 한국의 브랜드력을 높이고 Korea discount에서 Korea Premium으로 upgrade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이다. 현재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해외에서의 홍보 활동은 물론,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한식를 알리는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또 한류 드라마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한 간접적인 한국의 음식의 노출도 빈번하여 외국인관광객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은 서울이나 부산 등의 대도시, 그리고 제주같은 리조트를 찾아가고, 그외의 지방 도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적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복잡한 교통, 언어 문제와 같은 외국인이 넘기 힘든 장애가 있고, 이를 모두 감수하고서라도 지방을 찾아갈 만큼의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 정보의 부족도 생각할 수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상당수는, 가이드북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여행의 정보를 입수하지만, 지방이나 향토음식의 정보는 상대적으로 적다. 현재의 한국여행은 도시 지역에 편중되어, 아직 알려지지 않은 지방의 문화재나 자연 풍경, 향토음식 등의 관광 컨텐츠가 다양하므로 이를 잘 활용한다면 외국인 관광객 증가의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식를 알고, 실제로 접하고 먹어볼 기회를 늘리는 것이, 한식 세계화에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한국 내에서도 편의점 도시락과 일본계 도시락 체인점의 진출에 의해 도시락의 판매수가 늘고 있다. 그것은 국내의 가족 구성 변화에 의해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과 동시에 식당에 가는 것보다 가격대비 높은 품질과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하는 인기 요인이 있다. 그래서 한국의 향토 음식을 기존 레스토랑의 메뉴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향토음식 도시락이라고 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외국인도 적당한 가격에 부담없이 혼자라도 먹을 수 있는 향토음식 도시락, 도시락에 의한 푸드투어리즘(food tourism)의 방법으로 제안하는 것이다. 지역 고유의 음식을 소개함으로써 그 음식를 다시 찾아가고 지방을 여행하는 동기가 되도록, 각 지역에서 나는 특산품을 이용한 향토음식 도시락을 기획하고 브랜드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한식의 매력은, 강렬한 맛에도 있지만, 건강에 좋은 것이 많고, 오랜 시간과 정성을 들여 숙성된 데에 있기도 하다. 각 지방 마다 특색있는 음식은, 가정요리를 비롯하여 특색 있는 식재료의 향토음식까지 어머니의 손맛이라고 일컬어진다. 이러한 다양한 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며 한국적인 맛을 대표하는 재료 가운데 마늘이 있다. 본 연구는 그 마늘을 주요 시각 모티프로 활용하여 대표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또 각 지방 마다의 개별 모티프로는 지역의 나무와 꽃을 추가하여 향토 음식의 특징을 표현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하였다.

한식 세계화가 성공하는 데에, 시각 디자인의 요소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국 고유의 문화, 세계관, 우아함, 색채감을 더 적극적으로 디자인에 도입하는 것에 의해 한식을 차별화되고 독립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브랜드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게 해, 더 많은 사람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세계화의 첫걸음이다. 본 연구는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한국요리의 맛과 친근함을 표현하는 향도음식도시락 브랜드 미향의 디자인을 연구하였고, 이것이 지역 관광산업과 한국음식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