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독서경험 확장을 위한 북 콘텐츠 시각화 방안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영은

Advisor
김경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파라텍스트소비사회오브젝트책의 상품화독서경험확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4. 2. 김경선.
Abstract
인류의 문명이 발달하는 데 있어 책은 유용한 지적 가치를 담은 사물, 그 이상의 존재였다. 책은 교육의 바탕을 이루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지적통로 역할을 해왔다. 인쇄술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특정 계층만이 소유할 수 있었으나, 점차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책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비품이 되었다. 과거 지식의 그릇으로서 책이 담고 있는 콘텐츠와 가치가 중요성을 띠었다면, 소비사회에서는 책이 가진 내용적 의미는 물론 책이라는 물성과 그것이 놓인 맥락이 상품적 가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가 에서 지적한 것처럼 현대의 소비자들은 결코 사물 그 자체를 소비하지 않는다 . 사람들은 물건이 가진 1차적인 목적이나 기능을 넘어 그것이 담고 있는 기호나 이미지가 매력적인 상품에 돈을 지불한다. 소비사회로 접어들수록 책 역시 소비가치와 상품성이라는 기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책에 담긴 내용과 그것을 전달하기 위해 주변에 곁가지로 존재하는 무수한 요소들
책의 디자인과 출판사의 브랜드적 가치, 출판 마케팅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책이라는 상품의 가치를 만들어낸다고 볼 수 있다. 기업에서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위해 라이브러리 컨셉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다양한 브랜드를 취사선택(select)하여 판매하는 패션 편집매장이나 리테일 숍에 책이 등장하는 상황은 서점이라는 전통적인 공간과는 분명 다른 차원에서 책이 소비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책을 둘러싼 환경이 다각화될수록 이는 독자들의 전반적인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똑같은 책을 읽거나 사더라도 그것을 어디에서 만나고, 어떤 과정을 통해 읽고 사게 되는지는 독자들에게 책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거리를 제공해준다. 저자가 생산한 텍스트(text) 이외의 모든 것을 일컫는 파라텍스트(paratext)는 주로 책이라는 매체 안에서 기능한다. 제목이나 저자, 서평, 그리고 비언어적 형태인 판형이나 레이아웃 등을 포함한 북디자인이 그것이다. 독서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파라텍스트를 해석한다면, 이는 텍스트보다 앞서 경험되는 과정이며 독자와 책이 만나는 통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책을 둘러싼 소비사회의 다층적인 변화는 파라텍스트가 점차적으로 책이라는 매체를 넘어 연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비사회에서 책을 둘러싼 맥락이 다양화되고 있는 현실을 바탕으로 독자들의 독서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책 한 권에 담겨있는 시각언어가 거쳐온 발전과정을 파라텍스트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현재 책이 진열되고 판매되는 공간을 소비이론을 통해 분석한다. 나아가 독서 경험의 확장을 위해 북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작품연구를 진행한다. 텍스트라는 날 것의 상태에 시각적인 심상을 더해 책이라는 매체로 완결시키는 북디자인은 그 텍스트를 읽게 되는 독자들의 독서 경험에 영향을 끼친다. 종이책에서 느껴지는 감동이나 감정이 무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시각적으로 유형화하는 작업을 통해 풍부한 독서 체험의 가능성을 실험해본다. 책이라는 매체에 국한하지 않고 콘텐츠를 시각화하는 과정은 파라텍스트가 한 단계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책과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